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Ⅰ. 서론 14
1. 연구 목적 14
2.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15
Ⅱ. 본론 17
1. 19세기 말 ~ 20세기 초의 스페인 음악 17
1) 스페인 음악의 역사적 배경과 흐름 17
2) 음악적 특징 17
2. 그라나도스(1867-1916)에 관하여 22
1) 그라나도스의 생애 22
2) 그라나도스의 음악적 특징 26
3. 《Canciones Amatorias》 작품 개요 35
1) 작품개요 35
2) 시의 형식 37
3) 작사가의 특징 39
4) 곡 분석 41
Ⅲ. 결론 118
Ⅳ. 참고문헌 121
ABSTRACT 124
〈표 1〉 피아노 모음집 《Danzas Españolas Op.37》의 곡과 특징 27
〈표 2〉 《Colección de Tonadillas》의 12개 곡 28
〈표 3〉 피아노 모음집《Goyescas》의 곡명과 특징 31
〈표 4〉 《Canciones Amatorias》와 《Goyescas》 민족주의 특징 32
〈표 5〉 《Canciones Amatorias》와 《Goyescas》에 나타난 낭만주의 특징 33
〈표 6〉 《Canciones Amatorias》의 작사와 시의 형식 36
〈표 7〉 〈Mira que soy niña〉의 가사와 한국어 번역 41
〈표 8〉 원시와 가사의 비교 42
〈표 9〉 그라나도스의 〈Mira que soy niña〉 가사 구조 43
〈표 10〉 〈Mira que soy niña〉의 형식 구조 44
〈표 11〉 〈Llorad, corazón, que tenéis razón〉의 가사와 한국어 번역 52
〈표 12〉 원시와 가사의 비교 53
〈표 13〉 그라나도스의 〈Llorad, corazón, que tenéis razón〉 가사의 구조 54
〈표 14〉 〈Llorad,corazón,que tenéis razón〉의 형식 구조 55
〈표 15〉 〈No lloréis, ojuelos〉의 가사와 한국어 번역 62
〈표 16〉 원시와 가사의 비교 63
〈표 17〉 그라나도스의 〈No lloréis, ojuelos〉 가사의 구조 64
〈표 18〉 〈No lloréis, ojuelos〉 형식의 구조 65
〈표 19〉 〈Iban al pinar〉의 가사와 한국어 번역 74
〈표 20〉 원시와 가사의 비교 75
〈표 21〉 그라나도스의 〈Iban al pinar〉 가사의 구조 76
〈표 22〉 〈Iban al pinar〉의 형식 구조 77
〈표 23〉 〈Descúbrase el pensamiento〉의 가사와 한국어 번역 86
〈표 24〉 원시와 가사의 비교 87
〈표 25〉 그라나도스의 〈Descúbrase el pensamiento〉 가사의 구조 88
〈표 26〉 〈Descúbrase el pensamiento〉의 형식 구조 89
〈표 27〉 〈Mañanica era〉의 가사와 한국어 번역 98
〈표 28〉 원시와 가사의 비교 99
〈표 29〉 그라나도스의 〈Mañanica era〉 가사의 구조 100
〈표 30〉 〈Mañanica era〉의 형식 구조 101
〈표 31〉 〈Gracia mía〉의 가사와 한국어 번역 108
〈표 32〉 원시와 가사의 비교 109
〈표 33〉 그라나도스의 〈Gracia mía〉 가사의 구조 110
〈표 34〉 〈Gracia mía〉의 형식 구조 111
[악보 1] 5 번째 곡 〈Andaluza〉 기타의 푼테아도 주법 모방 27
[악보 2] 〈La maja de Goya〉 민족주의 특징(마디1-4) 29
[악보 3] 〈Allegro de Concierto〉 낭만주의 특징 30
[악보 4] 〈Mira que soy niña〉의 전주(마디 1-10) 45
[악보 5] 〈Mira que soy niña〉 박자의 변화(마디 11-19) 46
[악보 6] 〈Mira que soy niña〉 박자의 변화(마디 21-26) 47
[악보 7] 〈Mira que soy niña〉 푼테아도 기법의 사용(마디 31-32) 48
[악보 8] 〈Mira que soy niña〉 마디 49-53 49
[악보 9] 〈Mira que soy niña〉의 후주(마디 109-102) 50
[악보 10] '¡Ay, ay, ay, que me moriré!'의 비교 51
[악보 11] 〈Llorad, corazón, que tenéis razón〉의 전주(마디 1-2) 55
[악보 12] 〈Llorad, corazón, que tenéis razón〉의 전조(마디 7-10) 56
[악보 13] 〈Llorad, corazón, que tenéis razón〉의 도약 진행(마디 11-13) 57
[악보 14] 〈Llorad, corazón, que tenéis razón〉의 마디 17-24 58
[악보 15] 〈Llorad, corazón, que tenéis razón〉의 마디 25 59
[악보 16] 〈Llorad, corazón, que tenéis razón〉의 마디 30-34 59
[악보 17] 'dolor(고통)'의 반복(마디 42-46) 60
[악보 18] 〈Llorad corazón, que tenéis razón〉의 후주(마디 47-51) 61
[악보 19] 〈No lloréis, ojuelos〉의 전주(마디 1-7) 66
[악보 20] 〈No lloréis, ojuelos〉의 마디 8-14 68
[악보 21] 〈No lloréis, ojuelos〉의 마디 15-16 69
[악보 22] 〈No lloréis, ojuelos〉의 마디 17-20 70
[악보 23] 〈No lloréis, ojuelos〉의 마디 21-24 71
[악보 24] 〈No lloréis, ojuelos〉의 마디 25-28 72
[악보 25] 〈Iban al pinar〉의 전주(마디 1-4) 78
[악보 26] 〈Iban al pinar〉의 마디 5-13 79
[악보 27] 〈Iban al pinar〉의 선율 반복(마디 18-22) 80
[악보 28] 〈Iban al pinar〉의 마디 29-32 81
[악보 29] 〈Iban al pinar〉의 마디10-12와 마디 32-35의 비교 82
[악보 30] 〈Iban al pinar〉의 반주 푼테아도 기법 모방(마디 38-40) 83
[악보 31] 〈Iban al pinar〉의 마디 23 84
[악보 32] 〈Iban al pinar〉의 후주(마디 40-46) 85
[악보 33] 〈Descúbrase el pensamiento〉의 전주(마디 1-3) 89
[악보 34] 〈Descúbrase el pensamiento〉의 마디 5-8 90
[악보 35] 〈Descúbrase el pensamiento〉의 마디 14-18 91
[악보 36] 〈Descúbrase el pensamiento〉의 마디 26-31 92
[악보 37] 〈Descúbrase el pensamiento〉의 마디 26-31 93
[악보 38] 〈Descúbrase el pensamiento〉의 화음 사용(마디 41-45) 94
[악보 39] 〈Descúbrase el pensamiento〉의 마디 52-56 95
[악보 40] 〈Descúbrase el pensamiento〉의 마디 57-66 96
[악보 41] 〈Descúbrase el pensamiento〉의 후주(마디 67-76) 97
[악보 42] 〈Mañanica era〉의 전주(마디 1-4) 102
[악보 43] 〈Mañanica era〉의 마디 5-6 102
[악보 44] 〈Mañanica era〉의 마디 12-15 103
[악보 45] 〈Mañanica era〉의 마디 21-27과 36-37 비교 105
[악보 46] 〈Mañanica era〉의 마디 48-53 106
[악보 47] 〈Mañanica era〉의 후주(마디 58-63) 107
[악보 48] 〈Gracia mía〉의 전주(마디 1-2) 112
[악보 49] 〈Gracia mía〉의 박자 변화(마디 5-9) 113
[악보 50] 〈Gracia mía〉의 마디 13-17 114
[악보 51] 〈Gracia mía〉의 마디 42-46 115
[악보 52] 〈Gracia mía〉의 전조(마디 47-51) 116
[악보 53] 〈Gracia mía〉의 마디 63-68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