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1.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 문제 19
1.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9
1.3.1. 연구의 방법 19
1.3.2. 연구의 절차 28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0
2.1. 이론적 배경 30
2.1.1. 정보 리터러시의 정의 및 영역 30
2.1.2.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 40
2.1.3.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학습 단계 및 활동 관련 모델 46
2.1.4.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교수설계 절차 모델 73
2.1.5. 온라인 학습환경 설계를 위한 이론적 배경 77
2.2. 선행연구 85
2.2.1. 공공도서관의 정보 리터러시 교육 85
2.2.2. 초등학생 대상의 정보 리터러시 교육 91
3.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현황 및 사례 분석 96
3.1. 국내 현황 및 사례 96
3.1.1.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96
3.1.2. 공공도서관 100
3.1.3. 경인교육대학교, '읽고 만들고 공유하다' 플랫폼 104
3.1.4.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북매직' 106
3.2. 국외 현황 및 사례 110
3.2.1. 싱가포르 국립도서관 S.U.R.E 캠페인 110
3.2.2. 호주 어린이 교육 사례 115
3.2.3. 미국 프로젝트 기반 정보 리터러시 수업 120
4. 초등 온라인 정보 리터러시 교육모형 설계 127
4.1. 1차 교육모형 설계 127
4.1.1. 정보 리터러시 개념 127
4.1.2. 교육의 구성요소 영역 128
4.1.3. 학습 단계 및 활동 131
4.1.4. 설계원리 및 상세지침 133
4.1.5. 개념 모형 138
4.1.6. 절차모형 140
4.1.7. 교수·학습계획 145
4.2. 1차 교육모형 타당성 조사 결과 148
4.2.1. 정보 리터러시의 개념 148
4.2.2. 학습 단계 및 활동 149
4.2.3. 교육의 구성요소 영역 151
4.2.4. 설계원리 및 상세지침 155
4.2.5. 개념모형 158
4.2.6. 절차모형 159
4.2.7. 교수·학습 계획 161
4.3. 2차 교육모형 도출 163
4.3.1. 정보 리터러시 개념 163
4.3.2.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구성요소 영역 164
4.3.3. 개념 모형 165
4.3.4. 절차 모형 166
4.3.5. 설계원리 및 상세지침 169
4.3.6. 학습 단계 및 활동 173
4.3.7. 교수·학습 계획 175
4.4. 2차 교육모형 타당성 조사 결과 176
4.4.1. 정보 리터러시의 개념 176
4.4.2. 교육의 구성요소 영역 177
4.4.3. 개념 모형 179
4.4.4. 절차 모형 180
4.4.5. 설계원리 및 상세지침 181
4.4.6. 학습 단계 및 활동 184
4.4.7. 교수·학습 계획 185
5. 초등 온라인 정보 리터러시 교육모형 개발 187
5.1. 정보 리터러시의 개념 189
5.2.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구성요소 영역 190
5.3.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개념 모형 191
5.4.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절차 모형 192
5.5.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설계원리 및 상세지침 195
5.6.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학습단계 및 활동 199
5.7.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교수·학습 계획 201
6. 결론 219
6.1. 연구 결과 219
6.2. 한계점 및 제언 222
참고문헌 224
부록 244
〈부록 1〉 내적 타당성 조사를 위한 전문가 1차 설문지 245
〈부록 2〉 내적 타당성 조사를 위한 전문가 2차 설문지 257
〈부록 3〉 1차 교육모형: 14차시 수업계획 271
〈부록 4〉 1차 교육모형 타당성 조사: 전문가 의견 285
〈부록 5〉 2차 교육모형: 10차시 수업계획 293
ABSTRACT 303
〈표 1〉 설계·개발 연구의 대표적 유형과 특징 22
〈표 2〉 본 연구의 주요 연구 방법 23
〈표 3〉 1·2차 교육 모형 타당화 조사를 위한 전문가 구성 25
〈표 4〉 전문가 타당성 조사 문항 구성 27
〈표 5〉 본 연구의 진행절차 및 산출물 29
〈표 6〉 Big6 Skills Model 52
〈표 7〉 7PS Core Model 55
〈표 8〉 Standards 모형 59
〈표 9〉 정보 리터러시 교육과정 구성 내용 62
〈표 10〉 Framework 모형 66
〈표 11〉 Framework 모형 68
〈표 12〉 학습단계 및 활동의 표준 및 모형 비교·분석 71
〈표 13〉 정보 리터러시 교수설계 절차 모델 비교 76
〈표 14〉 도서관 온라인 학습환경 교수설계 방향 83
〈표 15〉 이론적 배경 분석 종합 및 보완사항 84
〈표 16〉 선행연구 분석 내용 및 도출사항 95
〈표 17〉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정보 리터러시 교육 현황(2023년) 96
〈표 18〉 학교도서관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영역, 개념, 요소 99
〈표 19〉 지역대표도서관 정보 리터러시 교육 현황(2021년~2023년) 100
〈표 20〉 서울시교육청도서관 정보 리터러시 교육 현황(2023년) 103
〈표 21〉 '읽고 만들고 공유하다' 프로그램 내용 106
〈표 22〉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북매직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주제와 내용 108
〈표 23〉 호주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5가지 이니셔티브 115
〈표 24〉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영역 117
〈표 25〉 Big6 모델 적용 프로젝트 기반 정보 리터러시 교육(3학년) 121
〈표 26〉 Big6 모델 적용 프로젝트 기반 정보 리터러시 교육(4학년) 123
〈표 27〉 Big6 모델 적용 프로젝트 기반 정보 리터러시 교육(5학년) 124
〈표 28〉 Big6 모델 적용 프로젝트 기반 정보 리터러시 교육(6학년) 125
〈표 29〉 현황 및 사례 분석 내용 및 시사점 126
〈표 30〉 정보 리터러시 개념(1차) 128
〈표 31〉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학습 단계 및 활동(1차) 132
〈표 32〉 정보 리터러시 교육 설계원리 및 상세지침(1차) 134
〈표 33〉 절차모형의 단계별 설명(1차) 143
〈표 34〉 수업 개요 및 전체 지도계획(1차) 147
〈표 35〉 1차 타당성 검증 통계 및 의견: 정보 리터러시 개념 148
〈표 36〉 1차 타당성 검증 결과, 수정된 2차 정보 리터러시 개념 149
〈표 37〉 1차 타당성 검증 통계 및 의견: 학습 단계 및 활동 150
〈표 39〉 1차 타당성 검증 통계 및 의견: 교육의 구성요소 153
〈표 40〉 1차 타당성 검증 결과, 수정된 2차 교육의 구성요소 154
〈표 41〉 1차 타당성 검증 통계 및 의견 종합: 설계원리 및 상세지침 156
〈표 42〉 1차 타당성 검증 결과, 수정된 2차 설계원리 및 상세지침 157
〈표 43〉 1차 타당성 검증 통계 및 의견: 개념 모형 158
〈표 44〉 1차 타당성 검증 결과, 수정된 2차 개념모형 159
〈표 45〉 1차 타당성 검증 통계 및 의견: 절차모형 160
〈표 46〉 1차 타당성 검증 결과, 수정된 2차 절차 모형 160
〈표 47〉 1차 타당성 검증 통계 및 의견: 교수·학습 계획(14차시) 162
〈표 48〉 1차 타당성 검증 결과, 수정된 2차 교수학습 계획 163
〈표 49〉 정보 리터러시 개념(2차) 163
〈표 50〉 절차모형의 단계별 설명(2차) 167
〈표 51〉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설계원리 및 상세지침(2차) 169
〈표 52〉 '온라인 학습' 설계원리 및 상세지침(2차) 172
〈표 53〉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학습 단계 및 활동(2차) 173
〈표 54〉 수업 개요 및 전체 지도계획(2차) 175
〈표 55〉 2차 타당성 검증 통계 및 의견: 정보 리터러시 개념 176
〈표 56〉 2차 타당성 검증 결과, 수정된 3차 정보 리터러시 개념 176
〈표 57〉 2차 타당성 검증 통계 및 의견:교육의 구성요소 177
〈표 58〉 2차 타당성 검증 결과, 수정된 3차 교육의 구성요소 178
〈표 59〉 2차 타당성 검증 통계 및 의견: 개념 모형 179
〈표 60〉 2차 타당성 검증 결과, 수정된 3차 개념모형 179
〈표 61〉 2차 타당성 검증 통계 및 의견: 절차 모형 180
〈표 62〉 2차 타당성 검증 결과, 수정된 3차 절차 모형 181
〈표 63〉 2차 타당성 검증 통계 및 의견: 설계원리 및 상세지침 182
〈표 64〉 2차 타당성 검증 결과, 수정된 3차 설계원리 및 상세지침 183
〈표 65〉 2차 타당성 검증 통계 및 의견: 학습단계 및 활동 184
〈표 66〉 2차 타당성 검증 결과, 수정된 3차 학습단계 및 활동 184
〈표 67〉 2차 타당성 검증 통계 및 의견: 교수·학습 계획 185
〈표 68〉 2차 타당성 검증 결과, 수정된 3차 교수학습 계획 186
〈표 69〉 정보 리터러시 개념(최종) 189
〈표 70〉 정보 리터러시 절차 모형(최종) 193
〈표 71〉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설계원리 및 상세지침(최종) 195
〈표 72〉 '온라인 학습' 설계원리 및 상세지침(최종) 198
〈표 73〉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학습 단계 및 활동(최종) 199
〈표 74〉 수업 개요 및 전체 지도계획(최종) 201
〈표 75〉 교육에 활용되는 온라인학습 플랫폼(최종) 202
〈표 76〉 전체 지도계획(최종) 203
[그림 1] 정보 리터러시 표준과 모형에 관한 문헌정보학계 이슈 49
[그림 2] 7PS Core Model 54
[그림 3] 정보 리터러시 교육과정 요소 61
[그림 4] 싱가포르 국립도서관 S.U.R.E 캠페인 포스터 112
[그림 5] 호주 eSafety Commissioner 홈페이지 어린이 콘텐츠 118
[그림 6]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구성요소 영역(1차) 130
[그림 7] 정보 리터러시 교육 설계를 위한 개념모형(1차) 139
[그림 8] 정보 리터러시 교육 설계를 위한 절차모형(1차) 142
[그림 9]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구성요소 영역(2차) 164
[그림 10] 정보 리터러시 교육 설계를 위한 개념모형(2차) 165
[그림 11] 정보 리터러시 교육 설계를 위한 절차모형(2차) 166
[그림 12]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구성요소 영역(최종) 190
[그림 13] 정보 리터러시 교육 설계를 위한 개념모형(최종) 191
[그림 14] 정보 리터러시 교육 설계를 위한 절차 모형(최종) 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