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크리스천 유아교사가 자기정체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그 과정을 거시적으로 보고자 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을 두고 근거이론 방법으로 접근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크리스천 유아교사가 자기정체성을 인식하는 과정을 통해 추후 유아교사의 소명의식과 상호작용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구와 교육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크리스천 유아교사의 자기정체성 인식과정은 어떠한가?'이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크리스천 유아교사의 자기정체성 인식과정을 보기 위해 관련된 핵심 키워드를 활용한 문헌 고찰을 통해 연구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기간은 2023년 6월부터 연구를 시작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은 에니어그램 6유형, 3유형, 9유형 각 4명씩이었으며, 신앙경력 10년 이상, 현장경력 5년 이상의 크리스천 유아교사 총 12명이 참여하였으며, 1인당 심층면담 시간은 60분~90분 정도 진행하였고 분석하며 연구참여자의 확인이 필요한 부분은 추가적인 개별 면담을 통해 보완하였다. 개별 심층면담은 반구조화된 질문지와 온라인을 통한 구글폼을 사용하였으며 연구의 자발적 참여 보장을 위해 연구 참여 시작 전, 중간에 면담을 원하지 않을 경우 언제든 참여 거부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연구의 타당도를 위하여 Lincoln과 Guba(Lincoln & Guba, 1985)가 제시한 '사실적 가치(truth value), 적용성(applicability), 일관성(consistency), 중립성(neutrality)'을 평가 기준으로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자료 수집과 동시에 이루어지며, 본 연구에서는 Strauss와 Corbin(1998)이 제시한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 조건-결과 매트릭스 절차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개방코딩에서는 자료를 해체하고 개념화, 범주화하기 위해 질적 자료 분석 프로그램 MAXQDA을 활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6유형(머리형)은 95개의 개념, 26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11개의 범주가 도출되었고, 3유형(가슴형)은 62개의 개념, 26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12개의 범주가 도출되었으며, 9유형(배형)은 61개의 개념, 29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12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축코딩에서는 각 범주의 패러다임 모형을 통해 현상의 구조와 범주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첫째, 6유형(머리형)의 인과적 조건은 '크리스천 신분 얻기', '유아교사가 된 동기'이고, 중심현상은 '크리스천 유아교사 자기정체성 불안', 맥락적 조건은 '불확실한 문제들로 인한 회의감', 중재적 조건은 '업무에 대한 두려움', '상대를 잘 몰라서 어려운 상호작용'이며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의욕 충전', '책임감 있고 성실한 유아교사', '교실 안에서 드러나는 세심함과 열심', '예배와 기도의 실천으로 부정적인 마음 극복'이고, 결과는 '신실한 믿음 가진 자신감 있는 유아교사로 거듭나기'이다. 둘째, 3유형(가슴형)의 인과적 조건은 '나의 신앙생활의 시작', '유아교사가 된 동기'이고 중심현상은 '크리스천 유아교사의 자기정체성 인식', 맥락적 조건은 '유아교사로서 겪은 어려운 경험', 중재적 조건은 '인정받는 유능한 유아교사', '대인관계 소통력 탁월한 유아교사', '자기관리를 통한 성공을 위한 노력'이며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유아교사로서의 노력과 성취감', '크리스천 유아교사의 실천과 경험', '믿음의 공동체 안에서 믿음 세우기'이고, 결과는 '내가 아닌 하나님이 일하심을 인정', '소명을 통한 변화'이다. 셋째, 9유형(배형)의 인과적 조건은 '크리스천 유아교사 되기'이고 중심현상은 '크리스천 유아교사 자기정체성 혼돈', 맥락적 조건은 '조화롭게 일하는 유아교사', '현실속에서 문제 만나기'이고, 중재적 조건은 '안정과 편안함을 주는 유아교사', '힘듦과 갈등을 회피하는 성격적 약점', '문제에 대한 나의 반응'이며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받은 은사를 사용하여 사랑 전하기', '거룩한 예배자', '나의 약점을 이겨내기'이다. 결과는 '변화를 통해 하나님의 사람으로 사용됨'과 '은혜로운 소명 품은 크리스천 유아교사'로 도출되었다. 각 조건과 전략은 중심현상을 중심으로 속성의 차원에 따라 관계를 맺으며 결과를 변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유형에 따라 중심현상에 대한 반응, 대처, 조절에 관계하는 작용/상호작용을 시간의 흐름을 따라서 상황이나 맥락에 따라 변화하는 내용을 과정적으로 분석하였다.
선택코딩에서는 핵심범주를 선택하고 이론통합의 정교화를 이루고자 하였다. 결과적으로 첫째, 6유형(머리형)의 핵심범주는 '믿음을 갖고 성장하는 충실한 교사' 둘째, 3유형(가슴형)은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유능한 교사' 셋째, 9유형(배형)은 '안정을 찾고 실행하는 평온한 교사'로 도출되었다. 최종적으로 각 유형별로 조건-결과 매트릭스를 통한 미시적-거시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크리스천 유아교사의 자기정체성 인식과정을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하여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라 6유형(머리형), 3유형(가슴형), 9유형(배형)으로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크리스천 유아교사의 자기정체성의 인식 과정에 대해 세밀하고 실체적인 이론을 생성하고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