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문제 23
Ⅱ. 이론적 배경 24
1. 유아교사의 자기정체성의 이해 24
1) 자기정체성의 개념 24
2) 자기정체성의 형성 28
3)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자기정체성에 관한 선행연구 30
2.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과 크리스천 유아교사의 자기정체성 37
1) 성격과 자기정체성 37
2)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의 이해 39
3)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과 크리스천 유아교사에 관한 선행연구 48
3. 크리스천 유아교사의 자기정체성과 소명의식 57
1) 크리스천 유아교사의 개념 57
2) 크리스천 유아교사의 소명의식 61
Ⅲ. 연구방법 66
1. 연구설계를 위한 근거이론 접근 66
2. 연구참여자 68
3. 자료수집 방법 70
4. 자료 분석 방법 73
1) 개방코딩 74
2) 축코딩 77
3) 선택코딩 78
4) 조건-결과 매트릭스 79
5. 연구의 평가기준 80
1) 연구의 엄격성 80
2) 연구의 윤리성 82
3) 연구자의 준비도 83
Ⅳ. 연구결과 85
1. 6유형(머리형) 크리스천 유아교사 85
1) 개방코딩 85
2) 축코딩 117
3) 선택코딩 128
4) 조건-결과 매트릭스 129
2. 3유형(가슴형) 크리스천 유아교사 135
1) 개방코딩 135
2) 축코딩 155
3) 선택코딩 165
4) 조건-결과 매트릭스 166
3. 9유형(배형)의 크리스천 유아교사 170
1) 개방코딩 170
2) 축코딩 193
3) 선택코딩 204
4) 조건-결과 매트릭스 205
Ⅴ. 논의 및 결론 211
1. 논의 및 제언 211
1) 이론적 측면 211
2) 방법적 측면 215
3) 실천적 측면 217
2. 결론 221
참고문헌 222
부록 11
[부록 1] 연구참여동의서 244
[부록 2] 연구대상자를 위한 설명문 245
[부록 3] 대상자 모집 공고 249
ABSTRACT 251
〈표 1〉 에릭슨의 정체성 개념 25
〈표 2〉 자아정체성과 자기정체성 27
〈표 3〉 6유형, 3유형, 9유형의 이동 46
〈표 4〉 6유형, 3유형, 9유형의 화살유형의 영향과 주의점 47
〈표 5〉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50
〈표 6〉 선행연구에서의 유아교사 대상 에니어그램 연구방법 51
〈표 7〉 각 유형별 평화를 위한 노력 55
〈표 8〉 근거이론 학자별 분석단계 67
〈표 9〉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69
〈표 10〉 반구조화된 질문지 71
〈표 11〉 구글폼을 통한 개방형질문지 73
〈표 12〉 연구의 엄격성 81
〈표 13〉 6유형(머리형)의 개념, 하위범주 및 범주 86
〈표 14〉 6유형(머리형) 인과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20
〈표 15〉 6유형(머리형) 중심현상의 속성과 차원 121
〈표 16〉 6유형(머리형) 맥락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22
〈표 17〉 6유형(머리형) 중재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24
〈표 18〉 6유형(머리형) 작용/상호작용 전략의 속성과 차원 125
〈표 19〉 6유형(머리형) 결과의 속성과 차원 126
〈표 20〉 6유형(머리형)의 핵심범주의 속성과 차원 129
〈표 21〉 3유형(가슴형)의 개념, 하위범주 및 범주 135
〈표 22〉 3유형(가슴형) 인과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58
〈표 23〉 3유형(가슴형) 중심현상의 속성과 차원 159
〈표 24〉 3유형(가슴형) 맥락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60
〈표 25〉 3유형(가슴형) 중재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61
〈표 26〉 3유형(가슴형) 작용/상호작용 전략의 속성과 차원 162
〈표 27〉 3유형(가슴형) 결과의 속성과 차원 163
〈표 28〉 3유형(가슴형)의 핵심범주의 속성과 차원 166
〈표 29〉 9유형(배형)의 개념, 하위범주 및 범주 170
〈표 30〉 9유형(배형) 인과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95
〈표 31〉 9유형(배형) 중심현상의 속성과 차원 196
〈표 32〉 9유형(배형) 맥락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97
〈표 33〉 9유형(배형) 중재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99
〈표 34〉 9유형(배형) 작용/상호작용 전략의 속성과 차원 201
〈표 35〉 9유형(배형) 결과의 속성과 차원 202
〈표 36〉 9유형(배형)의 핵심범주의 속성과 차원 205
〈표 37〉 6유형(머리형), 3유형(가슴형), 9유형(배형) 크리스천 유아교사 자기정체성 인식과정에 관한 결과 209
[그림 1] 여러 종류의 '자기들'의 관계 26
[그림 2] 에니어그램의 성격유형 42
[그림 3] 에니어그램의 중심에너지 43
[그림 4] MAXQDA 분석의 예 75
[그림 5] 6유형(머리형)의 패러다임 모형 119
[그림 6] 6유형(머리형)의 자기정체성 인식과정분석 127
[그림 7] 6유형(머리형)의 조건-결과 매트릭스 130
[그림 8] 3유형(가슴형)의 패러다임 모형 157
[그림 9] 3유형(가슴형)의 자기정체성 인식과정분석 164
[그림 10] 3유형(가슴형)의 조건-결과 매트릭스 168
[그림 11] 9유형(배형)의 패러다임 모형 194
[그림 12] 9유형(배형)의 크리스천 유아교사의 자기정체성 인식과정분석 203
[그림 13] 9유형(배형)의 조건-결과 매트릭스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