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19세기 프랑스 여성 대표 작곡가인 폴린 비아르도 (Pauline Viardot, 1821-1910)의 생애와 그녀의 음악 활동에 대해 깊이 연구하였으며, 그녀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음악적 특징 및 성악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세밀하게 분석하였다. 그녀의 가곡집 〈5 Canti popolari toscani (토스카나 민요)〉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그 안에 담긴 음악 언어와 교육적 가치를 깊이 연구하였다.
연구 내용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로, 비아르도의 생애를 깊이 탐구 하였으며 특히 그녀의 가족 배경, 음악 교육 경험, 그리고 노래와 작곡 분야에서 그녀의 음악이 후대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살펴보고 그 가치에 대해 평가한다. 두 번째로 교육적 관점에서 비아르도 노래의 가치를 탐구하였으며 특히 그녀의 성악 교육 방법과 가르시아 가족의 교육 이론에 중점을 둔 비아르도의 노래가 성악 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탐구하였다. 마지막으로, 〈5 Canti popolari toscani〉의 다섯 곡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가사, 선율, 화성, 리듬 그리고 반주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작품의 다양한 음악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그녀가 어떻게 다양한 음악 스타일과 전통을 작품에 녹여냈는지에 대해 탐구하고 그녀가 작곡한 노래들에서 엿볼 수 있는 독창적인 교육적 관점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비아르도의 음악 작품은 개인적인 예술적 수준 향상을 추구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가지며 19세기 프랑스 음악 문화와 성악 교육의 발전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이기도 하다. 본 논문은 비아르도의 노래에 대한 깊은 연구를 통해 성악 교육자와 학생들에게 개인 연습의 방법, 전공자로서의 효율적인 호흡법, 음악을 통한 효율적인 감정의 표현, 다양한 음악요소 및 다문화 학습에 중점을 둔 현대 성악 발성 교육법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