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1
1. 연구 목적 11
2. 연구 방법 15
Ⅱ. 본론 17
1. 작곡가 폴린 비아르도 17
1) 생애 17
2) 비아르도가 영감을 받은 예술가들 21
3) 비아르도의 성악 작품의 특징 27
2. 비아르도의 교육자로서의 연구 31
(1) 음악의 다양성 34
(2) 기술과 음악성의 동등한 중요성 35
(3) 전반적인 음악 교육 35
(4) 언어의 중요성 35
(5) 무대 경험의 중요성 36
(6) 개인별 맞춤교육 36
3. 가곡집 〈5 Canti popolari toscani (토스카나 민요)〉의 작품 연구 40
1) 작품개요 40
2) 작가 주세페 티그리 43
3) 제 1 곡, 〈Serenata Fiorentina, 피렌체 세레나데〉 44
4) 제 2 곡, 〈C'era una volta, 예전에〉 59
5) 제 3 곡, 〈Non vi maravigliate, 놀라지 마세요〉 68
6) 제 4 곡, 〈Povera me!, 불쌍한 나〉 79
7) 제 5 곡, 〈La innamorata, 사랑에 빠진 여자〉 88
Ⅲ. 결론 97
Ⅳ. 참고문헌 102
Abstract 107
부록 109
[표 1] 이탈리아 가사과 주세페 티그리의 원시 45
[표 2] 악곡구조 47
[표 3] 이탈리아 원어 가사과 주세페 티그리의 원문 59
[표 4] 악곡구조 60
[표 5] 이탈리아 원어 가사과 주세페 티그리의 원문 69
[표 6] 악곡구조 71
[표 7] 이탈리아 원어 가사과 주세페 티그리의 원문 80
[표 8] 악곡구조 82
[표 9] 이탈리아 원어 가사과 주세페 티그리의 원문 89
[표 10] 악곡구조 91
[표-11] 폴린 비아르도의 가곡 작품 목록 109
[표-12] 폴린 비아르도의 가곡집 목록 112
[표-13] 폴린 비아르도의 오페레타 목록 119
[악보-1] "Serenata Fiorentina" 마디 20-27 48
[악보-2] "Serenata Fiorentina" 마디 55-62 49
[악보-3] "Serenata Fiorentina" 마디 72-78 50
[악보-4] "Serenata Fiorentina" 마디 31-37 52
[악보-5] "Serenata Fiorentina" 마디 66-72 53
[악보-6] "Serenata Fiorentina" 마디 31-37 54
[악보-7] "Serenata Fiorentina" 마디 66-78 55
[악보-8] "Serenata Fiorentina" 마디 15-24 56
[악보-9] "Serenata Fiorentina" 마디 50-59 57
[악보-10] "C' era una volta" 마디 13-17 61
[악보-11] "C' era una volta" 마디 17-25 62
[악보-12] "C' era una volta" 마디 25-29 63
[악보-13] "C' era una volta" 마디 9-17 64
[악보-14] "C' era una volta" 마디 3-8 65
[악보-15] "C' era una volta" 마디 31-35 66
[악보-16] "Non vi maravigliate" 마디 1-4 71
[악보-17] "Non vi maravigliate" 마디 23-29 72
[악보-18] "Non vi maravigliate" 마디 19-22 73
[악보-19] "Non vi maravigliate" 마디 34-40 74
[악보-20] "Non vi maravigliate" 마디 105-120 76
[악보-21] "Povera me!" 마디 14-18 83
[악보-22] "Povera me!" 마디 18-26 84
[악보-23] "Povera me!" 마디 32-35 85
[악보-24] "La innamorata" 마디 1-8 92
[악보-25] "La innamorata" 마디 23-25 93
[악보-26] "La innamorata" 마디 7-11 94
[악보-27] "La innamorata" 마디 19과 마디 52-53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