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4
3. 연구 가설 14
4. 용어의 정의 15
1) 퍼스널 브랜드 15
2) 매력 15
3) 필라테스 강사 15
4) 인스타그램 16
5) 구매의도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퍼스널 브랜드 17
2. 매력 20
1) 사회적 매력 20
2) 신체적 매력 21
3) 전문적 매력 21
4) 마케팅적 매력 21
3. 필라테스 강사 23
4. 인스타그램 25
5. 구매의도 28
Ⅲ. 연구 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측정 도구 및 연구 절차 30
1) 측정 도구 30
2) 연구 절차 32
3. 자료 수집 및 분석 32
Ⅳ. 결과 및 논의 34
1. 결과 34
1) 인구통계학적 기술 통계 34
2) 매력 기술 통계 36
3) 수업 수강권 구매의도 기술 통계 38
4) 매력의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38
5)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매력 차이 분석 결과 40
6)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수업 수강권 구매의도 차이 분석 결과 42
7) 상관관계 분석 결과 43
8) 단순회귀분석 결과 44
9) 다중회귀분석 결과 46
2. 논의 48
1) 필라테스 강사의 매력에 대한 인식이 수업 수강권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8
2) 수업 수강권 구매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매력 요인 49
Ⅴ. 결론 및 제언 51
1. 결론 51
2. 제언 51
참고문헌 53
Abstract 60
부록 62
부록 1. 설문지 작성 요령 63
부록 2. 일반적 특성 설문지 65
부록 3. 강사의 매력 검사지 66
부록 4. 구매의도 검사지 67
표 1. 퍼스널 브랜드에 대한 선행연구 19
표 2. 매력에 관한 선행연구 22
표 3. 필라테스 강사에 관한 선행연구 24
표 4. 인스타그램에 관한 선행연구 27
표 5. 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29
표 6. 설문지의 문항 구성 31
표 7. 조사 절차 32
표 8.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표 9. 매력 기술 통계 37
표 10. 수업 수강권 구매의도 기술 통계 38
표 11. 매력의 탐색적 요인분석 39
표 12. 참여자의 특성에 따른 매력 인식 차이 41
표 13. 참여자의 특성에 따른 수업 수강권 구매의도 차이 42
표 14. 주요 변수 간 상관분석 43
표 15. 사회적 매력이 수업 수강권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4
표 16. 신체적 매력이 수업 수강권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5
표 17. 전문적 매력이 수업 수강권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5
표 18. 마케팅적 매력이 수업 수강권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6
표 19. 다중회귀분석 결과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