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듣기중심 초·중등 연계 영어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듣기지도 효율성을 높이고, 영어교사들이 이를 바탕으로 필요한 수업을 스스로 재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론적 탐색과 함께 듣기지도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선행연구(맹은경, 김현정, 2022)를 고찰하였다. 메타분석은 효과크기라는 표준화된 지표를 통해 기존 연구들을 과학적으로 종합하고 검증하여 계량적으로 보여줌으로써 구체적인 효과성과 방향성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김계수, 2017; 황성동, 2016). 맹은경과 김현정(2022)은 224개의 방대한 표본을 분석하여 듣기지도 및 다양한 듣기 활동의 효과를 객관화된 데이터로 제시하였는데, 이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듣기이해 향상에 큰 효과크기를 나타내는 섀도잉, 역할극, 듣기전략 훈련 활동을 중심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모형의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구성하였다. 개발된 모형의 초안은 교수설계 전문가 5인의 두 차례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모형의 내적·외적 타당성을 검증하고, 그 결과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모형을 수정·보완하였다. 개선된 모형은 학교 현장 경험이 많은 현직 초·중·고 영어교사 12인의 현장 적합성 검토 과정을 거쳤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모형을 재수정 및 추가 보완하여 최종 모형을 도출하였다.
최종 모형은 교실 수업과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자기 주도형 수업 외 활동의 단원별 주 6회 학습형태로, 체계적인 듣기지도를 위해 학습 노출의 빈도를 높이고, 배우고 익히는 과정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져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구성하였다. 본 모형의 주요 듣기 활동인 섀도잉(Shadowing)은 영어의 강세, 억양 그리고 발음 등을 더 잘 인식하는 것에 목표로 두고 학습자가 들리는 것을 그림자처럼 따라 읽는 것을 말한다. 본 모형에서는 섀도잉 활용 듣기지도의 효율성을 위해 음소 섀도잉, 구절 섀도잉, 문장 섀도잉으로 단계별 섀도잉 단위를 활용하였는데, 이는 학습 효능감을 향상하여 학습 경험이 적은 저학년이나 기초가 약한 학생들도 섀도잉 활용 듣기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Murphey, 2001; Norman, 1976). 또한, 듣기-선행, -중, -후행 단계에 따라 듣기자료의 내용 이해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듣기 과업으로 모형을 구성하여 섀도잉 활동 시 입력자료를 똑같이 따라 해야 한다는 인지적 부담을 줄이고 학습에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초·중등 듣기연계 학습을 위해 전체적으로 유사한 구조의 형태를 보이도록 구성하되, 각 모형의 듣기-후행 단계의 활동은 더빙 활동, 역할극, 사용자생성 콘텐츠 만들기로 유사한 활동이 학년 군 또는 학교급 상승에 따라 확대 및 심화하는 내용으로 차별화하였다.
구체적으로, 초등 모형은 초등학생의 인지적·정서적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3~4학년과 5~6학년 군에 따라 분화하여 제시하였다. 모형의 지도방안은 2022 개정 초등 영어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학년 군별 학습 활동과 내용 요소가 듣기 단계에 따라 서서히 심화하도록 구성하되, 초등학생들의 능력에 맞게 과제의 난이도와 학습량을 조절하여 어려운 과제와 다루기 쉬운 과제의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초등학생의 듣기이해능력 신장을 위해 듣기를 중심으로 학습 활동을 구성하되, 듣기 기능이 다른 언어기능과의 통합적인 지도로 확대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중등 모형에서는 중·고등학생들의 듣기이해에 큰 효과크기를 나타내는 활동들을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제시하되, 중·고등학교 영어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학습 활동과 내용 요소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구성하였다. 특히, 초·중등 듣기 학습 연계성을 위해 초등영어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주요 듣기 학습 활동과 내용 요소도 중등 모형에 포함하였고, 듣기 과제는 단순한 것에서 시작하여 듣기 단계에 따라 더 복잡하고 심화한 내용과 형태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최종 모형의 결과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모형을 통해 초·중등 연계 듣기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체적인 듣기중심 초·중등 영어 교수학습의 과정과 구성요소를 규명하여 제시하였다. 초·중등 영어교육의 연계성을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밝히는 연구는 간간이 수행됐으나, 영어교사들이 실제 영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체계적인 문헌 고찰과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듣기중심 교수학습 초등 모형과 중등 모형을 동시에 개발하여 구체적인 활동과 지도방안을 제시하였으므로, 학교 현장에서 초·중등 듣기 연계학습을 체계적으로 실시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영어교육현장에서 증거기반 교수(Evidence-Based Practice)가 실행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듣기중심 영어 수업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모형에 포함된 주요활동은 섀도잉(Shadowing) 활동, 역할극, 듣기전략 훈련으로, 이는 듣기지도 및 듣기 활동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선행연구(맹은경, 김현정, 2022)를 통해 도출된 것이다. 이처럼 연구적 증거를 활용하여 도출된 본 연구의 수업모형은 교육 현장에서 증거기반 듣기교육을 실행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모형의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 본 모형의 특징 중 하나인 자기 주도형 수업 외 활동에 과정형 평가를 반영하여 듣기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데 긍정적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 연구에서는 듣기중심 수업모형 연구가 미진하여 학교급 상승에 따른 듣기 연계학습이 어떻게 수행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가 매우 부족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듣기중심 교수학습 초등 모형과 중등 모형을 동시에 개발하여 초·중등 듣기 연계학습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과 지도방안을 제시한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 비록 여러 한계점이 존재하지만, 본 연구를 통해 듣기교육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영어교사들이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효율적인 듣기지도를 할 수 있는 수업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