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4
제1장 서론 17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1.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9
1.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0
제2장 이론적 고찰 23
2.1. 지역사회 자생적 문화예술공간의 의미 23
2.1.1. 문화예술공간의 의미 23
2.1.2. 문화예술공간의 구분 25
2.1.3. 지역 커뮤니티 형성을 위한 매개 역할 26
2.1.4. 자생적 문화예술공간의 의미 28
2.2. 문화 주도의 젠트리피케이션 : 영등포구 문래동 29
2.2.1. 문화 주도 젠트리피케이션 29
2.2.2. 문래동 예술촌 형성과정 30
2.2.3. 문래동 프로그램 현황 32
2.3. 자생적 문화예술공간의 역할 34
2.3.1. 공간의 장소화 35
2.3.2. 상호보완적 관계망 형성 37
2.3.3. 지역 이미지 형성 38
2.4. 소결 39
제3장 마포구 망원동 지역변화 40
3.1. 망원동 역사 40
3.1.1. 망원동의 유래 (1424-1980) 40
3.1.2. 망원동 인프라 개발 (1972 - 2000) 42
3.2. 망원동 거주환경의 변화 44
3.2.1. 망원동 가족구성원 변화 44
3.2.2. 망원동 골목상권 형성 45
3.3. 망원동 문화예술의 변화 (2014-2023) 47
3.3.1. 망원동 좋아요 47
3.3.2. '망원동' 콘텐츠 49
3.3.3. 소비와 문화예술의 균형 50
3.4. 소결 50
제4장 문화예술공간 운영과 커뮤니티 조성 52
4.1. 소그룹 계획 및 성장과정 52
4.1.1. 소그룹 계획 배경 (2019~2020) 53
4.1.2. 소그룹 성장 과정 (2021~2022) 61
4.2. 소그룹 운영 공간 74
4.2.1. 전시공간, 망원동 갤러리 소원 76
4.2.2. 판매공간 소파 79
4.3. 망원동청년회 MWYC 83
4.3.1. 망원동운동회 (mangwonfieldday) 84
4.3.2. 망원동봄소풍 (mangwonpicnic) 90
4.2.3. 일흥이발소 박정은 할아버지 은퇴식 95
4.4. 망원동 청년회 구성원 대상 설문조사 98
제5장 자생적 문화예술공간의 활용방안 104
5.1. 거주자/운영자 대상 자생적 문화예술공간 인지조사 104
5.1.1. 거주자 대상 설문조사 개요 104
5.1.2. 거주자 대상 자생적 문화예술공간 인지 결과 106
5.1.3. 거주자 대상 자생적 문화예술공간과 지역과의 관계 조사 결과 110
5.1.4. 운영자 대상 설문조사 개요 112
5.1.5. 운영공간 현황 113
5.1.6. 운영자 대상 자생적 문화예술공간 인지 결과 114
5.1.7. 운영자 자생적 문화예술공간에 관한 니즈 분석 117
5.2. 자생적 문화예술공간의 확장과 역할 119
5.2.1. 자생적 문화예술공간의 확장 120
5.2.2. 관계망을 통한 주민기획자 양성 122
5.3. 커뮤니티 조성을 위한 공간 활용방안 123
5.3.1. 문화예술공간 인증제도를 통한 DB 구축 (공간-이용자) 123
5.3.2. DB 기반의 매칭 플랫폼 지원 (공간-기업) 124
5.3.3. 교육/세미나를 통한 역량강화 (공간-공간) 124
5.3.4. 입체적 지원을 위한 컨소시엄 구축 (지자체-비영리단체-문화예술단체) 125
제6장 결론 126
참고문헌 128
부록 132
[표 1-1] 연구 흐름도 22
[표 2-1] 문화예술공간의 년도별 다양한 의미 23
[표 2-2] 문화예술공간의 사전적 법률적 의미 24
[표 2-3] 문화예술공간 발생주체의 구분 25
[표 2-4] 지역 커뮤니티 형성과정 26
[표 2-5] 앵커시설 용도 설정 예시 27
[표 2-6] 문래동 철공 예술 창작촌 형성과정 요약 31
[표 2-7] 문래동 철공 예술 창작촌 프로그램 현황 32
[표 3-1] 망원동 지명 유래 (1424~1980) 41
[표 4-1] 2020년 마포구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지원사업 공모분야 54
[표 4-2] 예술경영지원센터의 사회적경제 창업지원 사업 변천 62
[표 4-3] 소그룹 박람회 참가 현황 71
[표 4-4] 소그룹 공모/지원사업 수혜 현황 72
[표 4-5] 지원사업 심사항목 73
[표 4-6] 문화예술공간의 4가지 분석틀 73
[표 4-7] 소그룹 운영공간 현황 75
[표 4-8] 2023년 소그룹 운영 공간별 프로그램 현황 76
[표 4-9] 2020년 갤러리 소원 전 후 사진 및 도면 77
[표 4-10] 갤러리 소원을 방문하는 관람객 유형과 특성 77
[표 4-11] 갤러리 소원 인스타그램 및 성과지표 (~2023) 78
[표 4-12] 망원동 갤러리 소원의 4가지 분석 78
[표 4-13] 2021년 칵테일바 소파 전 후 사진 및 도면 79
[표 4-14] 칵테일바 소파 인스타그램 및 성과지표 (~2022) 81
[표 4-15] 망원동 칵테일바 소파의 4가지 분석 82
[표 4-16] 2022년 망원동청년회 조직도 및 거주지역 83
[표 4-17] 망원동청년회 2023년 프로그램 운영계획 84
[표 4-18] 망원동운동회 4요소 분석 85
[표 4-19] 2022년 10월 15일 망원동운동회 11가지 프로그램 사진 86
[표 4-20] 망원동운동회 설문조사 결과 49명 87
[표 4-21] 망원동봄소풍 4요소 분석 91
[표 4-22] 2023년 4월 22일 망원동봄소풍 6가지 프로그램 사진 92
[표 4-23] 망원동봄소풍 설문조사 결과 12명 93
[표 4-24] 망원동봄소풍 후원 내용 94
[표 4-25] 일흥이발소 박정은 할아버지 은퇴식 4요소 분석 95
[표 4-26] 2023년 5월 13일 일흥이발소 박정은 할아버지 은퇴식 사진 96
[표 4-27] 청년회 구성원 설문 정리결과 99
[표 5-1] 거주자 대상 설문 개요 및 표본 결과 105
[표 5-2] 거주자 대상 자생적 문화예술공간 인지도 설문 결과 106
[표 5-3] 거주자 대상 자생적 문화예술공간 단어 선택 결과 107
[표 5-4] 거주자 대상 자생적 문화예술공간 유형 선택 결과 (복수선택) 108
[표 5-5] 거주자 대상 자생적 문화예술공간 유형 선택의 기준에 따른 키워드 분석 (주관식) 108
[표 5-6] 거주자 대상 지역 내 자생적 문화예술공간의 역할 설문 110
[표 5-7] 운영자 대상 설문 개요 및 표본 결과 112
[표 5-8] 설문 대상 공간 현황 113
[표 5-9] 설문 대상 공간 프로그램 사례 113
[표 5-10] 운영자 대상 자생적 문화예술공간과 어울리는 단어 양일 선택 결과 115
[표 5-11] 운영자 대상 자생적 문화예술공간 유형 선택 결과 (복수선택) 116
[표 5-12] 운영자 대상 지역 내 자생적 문화예술공간의 역할에 관한 설문 결과 116
[표 5-13] 운영자 대상 세부설문 결과 (정량지표) 117
[표 5-14] 자생적 문화예술공간의 여섯가지 역할 120
[표 5-15] 자생적 문화예술공간 지원방안 122
[그림 2-1] 도시재생선정 지역 커뮤니티 개발 과정 28
[그림 2-2] 국내 문화 주도 젠트리피케이션 전개 과정 30
[그림 2-3] 2007~2010년 문래동 철공-예술 창작촌 프로그램 연대기 (활동 주체들의 자발적 기획 위주) 33
[그림 2-4] 2012년 서울시 창작공간 문래예술공장 홍보용 창작촌 현황 지도 34
[그림 2-5] 공간이 장소화 되어가는 인식의 메커니즘 36
[그림 2-6] 보완된 문화 엄브렐러(Modified Cultural Umbrella) 모델 37
[그림 3-1] 1972년(좌) 1984년(중) 망원동홍수에 관한 보도 및 1984년 수문이 부서진 사진(우) 43
[그림 3-2] 1972년(좌) 1984년(중) 1999년(우) 망원동 위성사진 43
[그림 3-3] 망원1동 4인가구에 비해 증가하는 1인가구 그래프 44
[그림 3-4] 망원동 지도 및 주요 도로 모습 45
[그림 3-5] 2015-2023 망원1동 1층 상가 임대료 상승률 그래프 46
[그림 3-6] 망원동 좋아요 페이스북 페이지 메인화면 48
[그림 3-7] 영화 추격자(좌) 다큐 망원동인공위성(중) 소설 망원동브라더스(우) 49
[그림 4-1] 제5회 청년건축가 설계공모전(좌) 수상작(우) 53
[그림 4-2] 소그룹의 임대 이전의 산업안전용품 판매점 모습 54
[그림 4-3] '2020년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지원으로 진행 된 워크숍 모습 56
[그림 4-4] 2020년 워크숍 모집 포스터 현황 56
[그림 4-5] 소원갤러리의 습전시 이후 워크숍 57
[그림 4-6] 2020년 코로나19 서울공공미술 프로젝트 모집 포스터 58
[그림 4-7] 2020년 코로나19 서울공공미술 프로젝트 〈일십백천〉 제안 모습 59
[그림 4-8] 2020년 작가와 주민 일상에서 도출한 5가지 공간 모습 61
[그림 4-9] 2021년 지원사업(좌) 운영용역 언더독스(우) 64
[그림 4-10] 2021년 지원금으로 만든 작품보관랙 목업 1차(좌) 2차(우) 65
[그림 4-11] 칵테일바 펀딩제안서 3페이지 66
[그림 4-12] 소원 작가모집공고 인스타그램 68
[그림 4-13] 2022소원전시공모 작가 4인(팀)의 전시 모습 69
[그림 4-14] 소파에서 작품과 칵테일을 함께 홍보한 모습 70
[그림 4-15] 칵테일바 초기 자금마련을 위한 펀딩제안서 3장 81
[그림 4-16] 2022년 10월 15일 망원동운동회 로고와 단체사진 86
[그림 4-17] 2022년 12월 1-21일 망원동운동회 사진전 모습 89
[그림 4-18] 운동회 때 만났던 생활문화센터 운영자 - 가죽공방 청년작가 90
[그림 4-19] 2023년 4월 22일 망원동봄소풍 로고와 단체사진 91
[그림 4-20] 2023년 4월 28일 - 5월 27일 망원동봄소풍 사진전 94
[그림 4-21] 2023년 5월 13일 은퇴식 포스터와 단체사진 95
[그림 4-22] 2023년 5월 13일 은퇴식 한겨레 기사 일부 발췌 97
[그림 5-1] 운영자 기획에 의해 이용자에게 문화예술 콘텐츠를 공급하는 유형 121
[그림 5-2] 운영자와 이용자가 함께 새로운 이용자에게 문화예술 콘텐츠를 공급하는 유형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