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5
제1장 서론 17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1.2. 연구사 20
1.2.1. 국어학 분야 21
1.2.2. 한국어교육 분야 24
1.3. 연구 내용 및 절차 35
제2장 한국어 인과관계 표현에 관한 기본적인 논의 37
2.1. 인과관계 표현의 개념 37
2.2. 인과관계 표현의 범위 및 목록 39
2.3. 인과관계 표현의 특징 46
2.3.1. -느라고 46
2.3.2. -(으)므로 54
2.3.3. -는 바람에 61
2.3.4. -는 통에 71
2.3.5. -는 탓에 79
2.3.6. -길래 85
2.3.7. -기에 98
2.4. 인과관계 표현의 기술 양상 104
2.4.1. 한국어 교재의 선정 105
2.4.2. 교재 분석 원리 및 기준 109
2.4.3.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인과관계 표현의 기술 양상 112
제3장 중국어권 중·고급 학습자의 인과관계 표현의 이해 및 사용 양상 분석 133
3.1. 조사의 설계와 구성 134
3.1.1. 설문 조사의 설계 및 자료 수집 도구 134
3.1.2. 작문 텍스트 자료의 조사 대상 선정 145
3.1.3. 작문 텍스트 자료의 수집 현황 146
3.2. 이해 및 사용 양상의 결과 148
3.2.1. 인과관계 표현의 이해 양상 148
3.2.2. 인과관계 표현의 사용 양상 158
3.2.3. 인과관계 표현의 유형별 이해 및 사용 양상의 결과 분석 161
3.3. 오류 원인 분석 217
3.3.1. 모국어의 영향 218
3.3.2. 목표어의 영향 220
3.3.3. 교육과정에 따른 원인 224
제4장 한국어 교육용 인과관계 표현의 교육 설계 228
4.1. 교수·학습 목표 228
4.2. 교수·학습 내용 233
4.3. 교수·학습 모형 251
제5장 결론 263
참고문헌 269
부록 282
〈부록 1〉 282
〈부록 2〉 288
ABSTRACT 294
〈표 1-1〉 〈21 세기 세종계획 말뭉치〉에 나타난 한국어 인과관계 표현의 사용 빈도와 순위 18
〈표 1-2〉 선행 연구에 나타난 한·중 인과관계 표현 32
〈표 2-1〉 서정수(1996)에서 제시한 원인과 이유의 정의 38
〈표 2-2〉 안주호(2002) 인과관계 표현 39
〈표 2-3〉 진정란(2005) 인과관계 표현 39
〈표 2-4〉 박대범(2008) 인과관계 표현 40
〈표 2-5〉 김지혜(2009) 인과관계 표현 40
〈표 2-6〉 홍혜란(2016) 인과관계 표현 41
〈표 2-7〉 김강희(2019) 인과관계 표현 41
〈표 2-8〉 한국어교육 사전에 나타난 인과관계의 항목 42
〈표 2-9〉 조신건·황련화(2021) 의미확장에 따른 한국어 원인 문법의 분류 43
〈표 2-10〉 중·고급 교재에 나타난 인과관계 표현의 문법 항목 44
〈표 2-11〉 '-느라고'의 문법적 특징 54
〈표 2-12〉 '-(으)므로'의 문법적 특징 60
〈표 2-13〉 '-는 바람에'의 문법적 특징 70
〈표 2-14〉 '-는 통에'의 문법적 특징 79
〈표 2-15〉 '-는 탓에'의 문법적 특징 84
〈표 2-16〉 '-길래'의 문법적 특징 97
〈표 2-17〉 '-기에'의 문법적 특징 103
〈표 2-18〉 선정된 한국어 교재 105
〈표 2-19〉 중국 내 20개 대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 교재 107
〈표 2-20〉 선정된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인과관계 표현의 항목 108
〈표 2-21〉 한국어 인과관계 표현의 분석 기준 111
〈표 2-22〉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느라고'의 기술 내용 112
〈표 2-23〉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느라고'의 문법적 특징 114
〈표 2-24〉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느라고'의 예문 제시 115
〈표 2-25〉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으)므로'의 기술 내용 116
〈표 2-26〉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으)므로'의 문법적 특징 117
〈표 2-27〉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으)므로'의 예문 제시 118
〈표 2-28〉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는 바람에'의 기술 내용 118
〈표 2-29〉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는 바람에'의 문법적 특징 120
〈표 2-30〉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는 바람에'의 예문 제시 121
〈표 2-31〉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는 통에'의 기술 내용 122
〈표 2-32〉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는 탓에'의 기술 내용 125
〈표 2-33〉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는 탓에'의 문법적 특징 126
〈표 2-34〉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는 탓에'의 예문 제시 127
〈표 2-35〉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길래'의 기술 내용 128
〈표 2-36〉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기에'의 기술 내용 130
〈표 3-1〉 조사 참여자의 정보 통계 135
〈표 3-2〉 테스트 문항 유형 136
〈표 3-3〉 문법성 판단 테스트의 문항 설정 137
〈표 3-4〉 선다형 테스트의 문항 설정 139
〈표 3-5〉 선다형 테스트의 문항 제시 140
〈표 3-6〉 테스트 문항 개발 절차 142
〈표 3-7〉 작문 텍스트 자료 수집의 데이터 정보 146
〈표 3-8〉 구축된 자유 작문 자료의 현황 147
〈표 3-9〉 전체 응답 조사 결과에 대한 기술 통계 149
〈표 3-10〉 전체 응답 조사에 대한 만-위트니 유 검증 결과 149
〈표 3-11〉 형태·통사적 이해 양상에 대한 기술 통계 150
〈표 3-12〉 형태·통사적 이해 양상에 대한 만-위트니 유 검증 결과 151
〈표 3-13〉 문법 항목에 따른 집단 간의 기술 통계 결과 152
〈표 3-14〉 항목별로 두 집단의 정답률에 대한 만-위트니 유 검증 결과 153
〈표 3-15〉 의미·화용적 이해 양상에 대한 기술 통계 154
〈표 3-16〉 의미·화용적 이해 양상에 대한 만-위트니 유 검증 결과 154
〈표 3-17〉 문법 항목에 따른 집단 간의 기술 통계 결과 156
〈표 3-18〉 항목별에 따른 독립 표본 t-검증 결과 통계 157
〈표 3-19〉 작문 텍스트에 나타난 인과관계 표현의 사용 빈도 158
〈표 3-20〉 학습자와의 인터뷰 내용 159
〈표 3-21〉 '-느라고'의 형태·통사적 특징에 대한 만-위트니 유 검정 결과 161
〈표 3-22〉 '-느라고'의 의미·화용적 특징에 대한 빈도 분석 및 교차 분석 결과 164
〈표 3-23〉 '-(으)므로'의 형태·통사적 특징에 대한 만-위트니 유 검정 결과 169
〈표 3-24〉 '-(으)므로'의 의미·화용적 특징에 대한 빈도 분석 및 교차 분석 결과 173
〈표 3-25〉 실시한 인터뷰 내용 174
〈표 3-26〉 '-는 바람에'의 형태·통사적 특징에 대한 만-위트니 유 검정 결과 177
〈표 3-27〉 '-는 바람에'의 의미·화용적 특징에 따른 빈도 분석 및 교차 분석 결과 181
〈표 3-28〉 '-는 통에'의 형태·통사적 특징에 대한 만-위트니 유 검정 결과 184
〈표 3-29〉 실시한 인터뷰 결과 187
〈표 3-30〉 '-는 통에'의 의미·화용적 특징에 대한 빈도 분석 및 교차 분석 결과 188
〈표 3-31〉 실시한 인터뷰 내용 189
〈표 3-32〉 '-는 탓에'의 형태·통사적 특징에 대한 만-위트니 유 검정 결과 191
〈표 3-33〉 '-는 탓에'의 의미·화용적 특징에 대한 빈도 분석 및 교차 분석 결과 194
〈표 3-34〉 '-길래'의 형태·통사적 특징에 대한 만-위트니 유 검정 결과 198
〈표 3-35〉 '-길래'의 의미·화용적 특징에 대한 빈도 분석 및 교차 분석 결과 202
〈표 3-36〉 '-기에'의 형태·통사적 특징에 대한 만-위트니 유 검정 결과 206
〈표 3-37〉 '-기에'의 의미·화용적 특징에 대한 빈도 분석 및 교차 분석 결과 208
〈표 3-38〉 46번 문항에 대한 설문 조사에 참여한 학습자와의 인터뷰 내용 220
〈표 3-39〉 학습자와의 인터뷰 내용 222
〈표 3-40〉 학습자와의 인터뷰 내용 225
〈표 4-1〉 비통용어(非通用語) 인재의 양성 목표 229
〈표 4-2〉 비통용 언어 학습 내용 229
〈표 4-3〉 한국어 인과관계 표현의 교수·학습 목표 232
〈표 4-4〉 언어의 제 측면과 언어 연구 및 교육 분야 235
〈표 4-5〉 한국어 인과관계 표현의 교수·학습 내용 236
〈표 4-6〉 '-느라고'에 대한 교수·학습 내용 239
〈표 4-7〉 '-(으)므로'에 대한 교수·학습 내용 241
〈표 4-8〉 '-는 바람에'에 대한 교수·학습 내용 242
〈표 4-9〉 '-는 통에'에 대한 교수·학습 내용 244
〈표 4-10〉 '-는 탓에'에 대한 교수·학습 내용 245
〈표 4-11〉 '-길래'에 대한 교수·학습 내용 248
〈표 4-12〉 '-기에'에 대한 교수·학습 내용 249
〈그림 3-1〉 논문에서 추출한 인과관계 표현의 오류 양상 138
〈그림 3-2〉 설문지의 신뢰도에 대한 검증 결과 141
〈그림 3-3〉 형태·통사적 이해 양상에 대한 만-위트니 유 검증 결과 151
〈그림 3-4〉 의미·화용적 이해 양상에 대한 만-위트니 유 검증 결과 155
〈그림 3-5〉 '-느라고'의 형태·통사적 특징에 대한 조사 결과 163
〈그림 3-6〉 '-(으)므로'의 형태·통사적 특징에 대한 조사 결과 171
〈그림 3-7〉 '-는 바람에'의 형태·통사적 특징에 대한 조사 결과 179
〈그림 3-8〉 '-는 통에'의 형태·통사적 특징에 대한 조사 결과 186
〈그림 3-9〉 이는 탓에'의 형태·통사적 특징에 대한 조사 결과 193
〈그림 3-10〉 '-길래'의 형태·통사적 특징에 대한 조사 결과 200
〈그림 3-11〉 '-기에'의 형태·통사적 특징에 대한 조사 결과 207
〈그림 3-12〉 중국어권 학습자와 한국어 모어 화자 집단 간의 정답률 차이 216
〈그림 4-1〉 세 가지 영역의 원형적인 단위 234
〈그림 4-2〉 PPP모형에 대한 제시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