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신약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업의 제휴가 빈번해지고 있으나, 기업의 제휴가 신약개발기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명하지 않다. 본 연구는 기업의 제휴가 신약 개발 단계별 기간에 미치는 영향을 관련 요인을 통제한 후 분석했다.
방법: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5년 사이 임상 1상을 시작한 신약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본 분석을 위한 데이터셋(dataset)은 이밸류에이트파마(Evaluate Pharma) 데이터베이스에서 추출한 임상 1상, 2상, 3상 및 허가단계 별 시작시기, 제휴 여부 및 관련 영향요인에 대한 정보로 구성되었다. 본 데이터셋을 활용하여 기업의 제휴가 신약개발기간에 미치는 영향을 각 개발 단계를 기준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하위분석 등을 통해, 주요 영향요인에 따라 기업의 제휴가 신약개발기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비교하였다.
결과: 다중회귀분석 결과, 기업의 제휴는 임상 1상, 2상 및 3상 개발기간을 각각 549.3일, 617.3일 및 232.0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시켰다. 반면, 허가심사 단계 시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없었다.
결론: 기업의 제휴는 초기 임상개발 단계에서 개발 소요기간을 뚜렷하게 증가시키므로, 초기 임상개발 단계부터 제휴를 통해 신약을 개발하는 기업은 개발소요기간을 줄이기 위해 내외부적 효율적인 의사결정 체계를 수립하는 등 전략적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