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Abstract
목차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문제 22
3. 용어의 정의 22
가. 아동학대 22
나. 수강명령 처분 23
다. 부모교육(아동학대 치료 프로그램) 24
Ⅱ. 이론적 배경 25
1. 아동학대의 이해 25
가.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 25
나. 아동학대의 발생 원인 29
다. 아동학대 가해 부모의 특성 30
라. 아동학대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32
마. 아동 재학대의 현황 36
2. 수강명령의 이해 38
가. 수강명령의 개념 38
나. 수강명령의 현황 39
다. 아동학대 수강명령 처분 40
3. 부모교육의 이해 42
가. 부모교육 42
나. 아동학대 부모교육 44
다. 아동학대 수강명령 교육(아동학대 치료 프로그램) 45
Ⅲ. 연구 방법 47
1. 연구 참여자 47
가. 연구 참여자 선정 과정 47
나. 연구 참여자 소개 49
2. 자료의 수집 62
3. 자료의 분석 65
4. 연구의 질 확보와 윤리적 고려 68
Ⅳ. 연구 결과 70
1. 교육 참여 전의 억울함과 혼란스러움 73
가. 나는 사건 발생의 원인이 아니라고 생각함 74
나. 신고당한 것이 억울함 79
다. 아동학대의 인식 부족 88
라. 교육받아야 한다는 사실에 혼란스러움 91
2. 변화의 촉매제가 된 존중, 공감, 이해를 통한 교육 참여 과정 95
마. 교육 초반의 저항 96
바. 관계 형성에 따른 열린 마음 100
사. 교육 참여를 통한 변화의 움직임 110
3. 인식, 행동, 정서의 긍정적 변화로 더 좋은 부모로의 출발 124
아. 가족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긍정적 변화 124
자. 자녀와 배우자를 대하는 행동의 긍정적 변화 128
차. 안정적 정서로의 긍정적 변화 132
카. 삶의 구체적 목표 설정 욕구 135
타. 능동적 교육 참여자로의 변화로 수강명령 교육에 제안 140
Ⅴ. 결론 및 제언 147
1. 결론 147
2. 제언 150
가. 정책적 제언 150
나.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 제언 154
참고문헌 156
부록 168
〈부록 1〉 아동학대 관련 법률 168
〈부록 2〉 아동학대처벌법에 따른 아동학대 사건 처리 흐름도 172
〈부록 3〉 아동학대 사범 수강명령 회기별 프로그램 상세 내용 (법무부, 2016) 173
〈부록 4〉 연구 참여 동의서 176
〈표 1〉 최근 5년간 아동학대 신고 및 학대 판단 건수 18
〈표 2〉 아동학대가 자녀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관련 연구 관점 36
〈표 3〉 아동 재학대 사례 발생 건수 37
〈표 4〉 수강명령 부과 시간별 현황 40
〈표 5〉 아동학대 사범 수강명령 회기별 프로그램 46
〈표 6〉 연구 참여자의 기본 정보 49
〈표 7〉 심층 면담을 위한 반구조화된 개방형 질문 64
〈표 8〉 Colaizzi의 자료 분석의 절차 65
〈표 9〉 아동학대 수강명령 처분을 받은 부모의 교육 참여 경험에 관한 구성 요소 72
[그림 1] 수강명령 연도별 현황 추이 (2019년~2021년)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