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Abstract
목차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문제 21
3. 용어의 정의 22
가. 북스타트 22
나. 자원봉사활동가 22
다. 평생교육 23
라. 참여와 실천 23
Ⅱ. 이론적 배경 24
1. 평생교육 24
가. 유네스코 평생교육 26
나. 평생교육과 배움 33
다. 평생교육과 안드라고지 35
라. 배움과 안드라고지 37
마. 평생교육 참여와 실천 38
2. 자원봉사활동 40
가. 자원봉사활동의 어원과 자원봉사활동가 40
나.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징 42
다. 자원봉사활동의 교육적 특성 45
3. 북스타트 운영 평생교육 기관 도서관 46
가. 평생교육의 공간: 도서관 46
나. 북스타트 연결고리: 책 50
다. 북스타트: 공동체 육아지원운동이자 독서 운동 51
Ⅲ. 연구방법 57
1. 사례연구 57
2. 연구의 참여자 61
가. 참여자 A 61
나. 참여자 B 62
다. 참여자 C 63
라. 참여자 D 64
3. 자료수집 66
가. 심층면담 66
나. 참여관찰 68
다. 문서자료 71
4. 자료분석 73
5. 연구의 타당성과 윤리적 고려 81
(1) 연구의 타당성 81
(2) 연구의 윤리적 고려 84
Ⅳ. 연구결과 85
1. 북스타트 자원봉사활동 참여와 실천의 의미 85
가. 혼자서는 살 수 없는 사회 85
나. 북스타트 자원봉사활동가의 역할과 활동이 주는 의미 94
다. 배움이라는 차이 103
2. 북스타트 자원봉사활동 참여와 실천의 의의 110
가. 개인적 자원과 그 활용 111
나. 고민하고 연구하고 실천하며 준비 해온 시간 115
다. 나눔 실천 북스타트 자원봉사활동 참여 123
3. 북스타트 자원봉사활동 참여와 실천의 성과 131
가. 북스타트 자원봉사활동의 교육적 의미 131
나. 개인적인 능력의 발현 137
다. 모든 것이 배움이 되다 142
라. 평생배움의 장: 도서관 150
Ⅴ. 결론 및 제언 154
1. 결론 154
2. 제언 157
참고문헌 160
부록 175
부록 1 175
부록 2 176
부록 3 178
〈표 1〉 평생교육 실천의 정의와 특징 39
〈표 2〉 도서관의 사회적 기여 역할 49
〈표 3〉 연령에 따른 북스타트 단계 55
〈표 4〉 연구 참여자 65
〈표 5〉 북스타트 자원봉사활동 관찰일지 70
〈표 6〉 2022년 (9월부터 10월) 북스타트 프로그램 계획표 72
〈표 7〉 개방코딩의 두 번째 단계 75
〈표 8〉 범주화 78
그림 1. 범주화 도식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