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한국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 시민참여교육 주제로 장애유형별 요구를 분석하는 데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 하위연구 1: 문헌조사 및 프로그램 사례분석
· 장애인 평생교육으로서 시민참여교육의 개념 정의
· 장애인 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 관련 외국 문헌분석 및 시사점 도출
· 장애인 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 관련 외국 사례분석 및 시사점 도출
나. 하위연구 2: 장애유형별 시민참여교육 현황 및 요구 분석
· 장애유형별 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요구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 장애유형별 시민참여교육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시사점 도출
이를 위해 장애인 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 현황을 조사하고 기관 운영자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 전국의 장애인 가족,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운영자 및 교강사 등 6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 대상자의 선별은 교육부와 국립특수교육원의 협조를 얻어서 연구 수행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된 핵심 쟁점 사항 및 내용을 기반으로 타당성 검증을 통해 최종 결정된 설문을 가족용, 기관 운영자 및 교강사용, 당사자용으로 각각 나누어 개발하였다. 자료 처리는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각 영역별 응답에 대한 기술 분석과 함께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만족도, 요구도 차이를 파악하기 위하여 변인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개방형 문항으로 제시된 의견들은 공통된 내용을 중심으로 표로 정리하며, 필요할 경우 질적 분석을 병행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민참여교육을 주제로 한 원격교육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이다. 원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뇌병변장애인은 원격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인평생교육에서 시민참여교육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시민참여교육의 필요성, 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 운영시의 이점에 대해 대체로 공감하고 있었다. 시민참여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장애영역별 장애인들을 위한 시민참여교육은 장애인 또한 시민참여교육을 받을 자격이 있으며, 교육 참여를 통해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에 나가 선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보았다.
셋째, 장애 수준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요구다. 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시 고려할 점으로 장애 수준을 고려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희망하였으며, 장애마다 특성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넷째, 장애인의 의식 변화와 그들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아울러 장애인들이 수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 운영의 주체가 되어 참여할 수 있다면 장애인의 자존감 향상과 더불어 그들의 재능을 기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