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및 범위 20
Ⅱ. 이론적 배경 21
1. 평생교육에서의 시민참여교육의 개념 21
2. 나라별 장애평생교육 연구 및 적용 사례 탐색 22
가. 독일 22
나. 미국 23
다. 호주 24
라. 일본 25
3. 장애유형별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및 내용 선정·조직 방법 27
가. 시각장애인 27
나. 청각장애인 29
다. 뇌병변장애인 30
4. 관련 선행 연구 분석 32
가. 장애인 평생교육의 한국 연구 동향 분석 32
나. 탈 시설 장애인의 자립 지원에 관한 연구 36
다. 발달장애인의 사회 참여에 관한 연구 (주간활동서비스를 중심으로) 38
라. 발달장애인의 사회 참여에 관한 선행 연구의 주요 결과 및 시사점 40
마. 장애인 특수교육에 관한 연구 41
바. 장애인 특수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의 주요 결과 및 시사점 44
사. 건축 및 이동편의에 관한 연구 44
아. 건축 및 이동편의에 관한 선행 연구의 주요 결과 및 시사점 (요약) 47
Ⅲ. 연구 방법 49
1. 연구 대상 49
2. 연구 도구 49
3. 자료 처리 및 분석 50
Ⅳ. 장애영역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현황분석 및 요구분석 51
1.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설문조사 결과 51
가.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기초 자료 51
나. 평생교육 프로그램 일반 내용 55
다. 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 내용 58
2. 장애유형별 프로그램에 관한 조사 결과 59
가. 시각장애인 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 59
나. 청각장애인 프로그램별 조사 결과 63
다. 뇌병변장애인 프로그램별 조사 결과 67
3. 장애유형별 델파이조사 결과 73
가. 시각장애인 73
나. 청각장애인 79
다. 뇌병변장애인 85
4. 포커스그룹 조사 결과 91
가.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 92
나. 시민참여교육에 대한 인식 93
다. 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요구 95
Ⅴ. 결론 및 제언 100
1. 요약 및 결론 100
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01
참고문헌 102
부록 108
부록 1. 시각장애인용 설문 108
부록 2. 청각장애인용 설문 117
부록 3. 뇌병변장애인용 설문 126
〈표 Ⅱ-1〉 독일의 발달장애인 평생학습 운영기관 22
〈표 Ⅱ-2〉 장애인 평생교육 연구 연도별 발행논문 수 33
〈표 Ⅱ-3〉 연결망 분석 결과 표 34
〈표 Ⅱ-4〉 주제별 교육과정에서의 중요도 (2018) 35
〈표 Ⅱ-5〉 평생교육과정의 만족도 (2021) 35
〈표 Ⅱ-6〉 발달장애인 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 내용 구성 중요도 (2022) 35
〈표 Ⅱ-7〉 탈 시설 정책 현황 37
〈표 Ⅱ-8〉 발달장애인 현황 39
〈표 Ⅱ-9〉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선정 지자체 현황 42
〈표 Ⅱ-10〉 장애인 특수교육 지원 정책 43
〈표 Ⅱ-11〉 연도별 편의시설 종류별 설치율 45
〈표 Ⅲ-1〉 설문지 구성 49
〈표 Ⅳ-1〉 장애유형별 기초 자료 결과 51
〈표 Ⅳ-2〉 장애영역별 장애정도 53
〈표 Ⅳ-3〉 장애영역별 설문 대상 연령 54
〈표 Ⅳ-4〉 중복장애 여부 54
〈표 Ⅳ-5〉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일반적 내용 55
〈표 Ⅳ-6〉 시민참여 경험 및 참여 동기 58
〈표 Ⅳ-7〉 따뜻한 마음 나무뜨개옷 프로그램의 적합도 59
〈표 Ⅳ-8〉 따뜻한 마음 나무뜨개옷 프로그램이 적합한 이유 59
〈표 Ⅳ-9〉 따뜻한 마음 나무뜨개옷 프로그램 참여 의향 60
〈표 Ⅳ-10〉 동화로 들려주는 행복이야기 프로그램의 적합도 60
〈표 Ⅳ-11〉 동화로 들려주는 행복이야기 프로그램이 적합한 이유 61
〈표 Ⅳ-12〉 동화로 들려주는 행복이야기 프로그램 참여 의향 61
〈표 Ⅳ-13〉 문화재 촉각투어 프로그램의 적합도 62
〈표 Ⅳ-14〉 문화재 촉각 투어 프로그램이 적합한 이유 62
〈표 Ⅳ-15〉 문화재 촉각 투어 프로그램 참여 의향 63
〈표 Ⅳ-16〉 정리수납 행복나눔 프로그램의 적합도 63
〈표 Ⅳ-17〉 정리수납 행복나눔 프로그램이 적합한 이유 64
〈표 Ⅳ-18〉 정리수납 행복나눔 프로그램 참여 의향 64
〈표 Ⅳ-19〉 마술로 소통하기 프로그램의 적합도 65
〈표 Ⅳ-20〉 마술로 소통하기 프로그램이 적합한 이유 65
〈표 Ⅳ-21〉 마술로 소통하기 프로그램 참여 의향 66
〈표 Ⅳ-22〉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공예 활동 프로그램의 적합 66
〈표 Ⅳ-23〉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공예 활동 프로그램이 적합한 이유 67
〈표 Ⅳ-24〉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공예 활동 프로그램 참여 의향 67
〈표 Ⅳ-25〉 말벗 반려식물 키우기 프로그램의 적합도 68
〈표 Ⅳ-26〉 말벗 반려식물 키우기 프로그램이 적합한 이유 68
〈표 Ⅳ-27〉 말벗 반려식물 키우기 프로그램 참여 의향 69
〈표 Ⅳ-28〉 디카시 시민기자단 프로그램의 적합도 69
〈표 Ⅳ-29〉 디카시 시민기자단 프로그램이 적합한 이유 70
〈표 Ⅳ-30〉 디카시 시민기자단 프로그램 참여 의향 70
〈표 Ⅳ-31〉 지구를 살리는 플로깅 프로그램의 적합도 71
〈표 Ⅳ-32〉 지구를 살리는 플로깅 프로그램이 적합한 이유 71
〈표 Ⅳ-33〉 지구를 살리는 플로깅 프로그램 참여 의향 72
〈표 Ⅳ-34〉 장애영역별 시민참여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인식과 요구 91
〈그림 Ⅱ-1〉 사업추진체계 40
〈그림 Ⅱ-2〉 한국의 "제5차 편의 증진종합 계획(안) 개념도" 46
〈그림 Ⅱ-3〉 한국의 "제4차 교통약자 아동편의 증진계획 비전 및 목표"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