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10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목적 18
3. 연구문제 19
Ⅱ. 이론적 배경 20
1. 학교 중단 청소년 20
2. 교정시설에서 생활한 경험이 있는 청소년 26
1) 청소년 범죄 26
2) 청소년 범죄와 관련한 비행이론 32
3) 범죄 청소년의 교정수용시설 36
3. 수용생활을 경험한 청년의 대학 진학 40
4. 학교중단 교정시설 생활 경험이 있는 청년에게 교육이란 44
Ⅲ. 연구방법 48
1. 현상학적 질적연구방법 48
1) 현상학의 철학적 기반 48
2) 현상학의 기원과 특징 49
3) 현상학의 연구절차 50
2. 연구참여자 선정 52
3. 연구자료 수집과 분석 56
1) 연구자료 수집 56
2) 연구자료 분석 60
Ⅳ. 연구결과 63
1. 연구참여자의 삶 요약 63
1) 연구참여자 1 63
2) 연구참여자 2 65
3) 연구참여자 3 68
4) 연구참여자 4 71
5) 연구참여자 5 74
6) 연구참여자 6 76
2. 연구분석 결과 79
1) 청소년 시기에 학교를 중단한 경험은 어떠한가?: 학교는 졸업했어야 마땅했음 81
2) 범죄와 재 범죄로 인하여 교정시설 생활의 경험은 어떠한가?: 나와 남의 인생에 피해를 줌 95
3) 학교중단 교정시설생활을 경험한 청년의 대학 진학 경험은 어떠한가?: '연찬'의 과정 112
3. 결론 135
Ⅴ. 논의 및 제언 142
참고문헌 150
부록 158
〈표 1〉 소년보호사건 처리 절차 27
〈표 2〉 꿈 드림의 서비스체계 42
〈표 3〉 현상학적 연구수행 절차 51
〈표 4〉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55
〈표 5〉 지오르지(1998)의 현상학적 연구방법 4단계 61
〈표 6〉 현상학적 주제 목록 80
〈표 7〉 연구참여자의 삶의 조명 141
〈그림 1〉 소년분류심사 과정 31
〈그림 2〉 꿈 드림의 연계 서비스체계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