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년기 경력단절 여성이 재취업 과정에서 겪은 생애사건과 삶의 맥락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전환학습 경험이 어떻게 나타났는지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년기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과정에 놓인 삶의 환경과 맥락은 어떠한가? 둘째, 재취업 과정에서 중년기 경력단절 여성의 전환학습 경험은 어떻게 나타났는가? 셋째, 전환학습 경험 이후 중년기 경력단절 여성의 삶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년기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과정에서 전환학습 경험의 의미탐색에 적합한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유목적적 표집에 의해 결혼 및 육아, 가족 돌봄 등의 이유로 최소 3년 이상 경력단절의 경험이 있는 40~60대 중년기 기혼여성 11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개별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심층 면담은 2022년 3월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2022년 5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하였다.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절차를 거쳐 개념, 범주화, 주제를 도출하였다. 자료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독특한 생애주기(결혼, 임신, 육아, 가족 돌봄)에 의해 경력단절을 경험하였으며 경제적 자립과 사회참여, 자기 계발과 자아실현의 욕구, 빈 둥지 증후군 극복, 안정적인 노후 준비 등의 이유로 일터로의 복귀 혹은 새로운 직업을 희망한다고 보고하였다. 중년기 경력단절 여성은 재취업 과정을 통해 중년기에 나타나는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변화를 겪으면서 자신의 과거를 되돌아보고 이러한 반성과 성찰의 과정을 통해 대처 능력을 발휘하면서 자아 탐색을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년기 경력단절 여성들은 재취업 과정에서 다양한 학습 과정을 통해 자격을 획득하고 재취업에 성공하거나 취미 혹은 사회봉사자로 활동하였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인식 전환이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년기 경력단절 여성은 구직 실패 상황을 자아 성찰과 반성의 기회로 삼았으며 가정과 사회에서의 역할변화가 일어났을 때 역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며 전환학습 경험을 통해 성장하고, 이를 삶에 투영하기 시작하였다.
셋째, 중년기 경력단절 여성의 전환학습 경험 이후 삶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나눔과 가치를 추구하는 삶',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도전하는 삶', '타인과의 관계로 향상된 삶'의 세 가지 범주로 도출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관점 전환 이후 고정된 틀을 버리고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면서 보다 긍정적인 사고를 갖고 미래지향적인 방향으로 삶의 전환을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타인과의 관계 맺음을 통해 친밀감을 형성하고 향상된 삶을 추구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중년기 경력단절 여성은 재취업 과정에서 삶에 변환을 겪으며, 이러한 변화 속에서 반성과 성찰을 통해 삶의 의미를 재발견하고 전환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