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8
3. 용어의 정의 21
3.1. 중년기 여성 (Middle-aged Women) 21
3.2. 경력단절 여성 (Career-interrupted Women) 21
3.3. 재취업 (reemployment) 21
3.4. 전환학습 (transformative learning) 22
Ⅱ. 이론적 배경 23
1. 중년기 여성의 발달과업과 역할변화 23
1.1. 중년기 여성의 발달단계 및 발달과업 23
1.2. 중년기 여성의 역할변화 30
2. 경력단절 여성 33
2.1. 경력단절 여성의 현황 33
2.2. 경력단절의 요인 35
2.3. 경력단절 여성의 선행연구 38
3. 전환학습 41
3.1. 전환학습의 개념 41
3.2. 전환학습의 단계 및 핵심 요인 43
3.3. 전환학습의 선행연구 49
Ⅲ. 연구 방법 52
1. 질적 연구 52
2. 연구 참여자 55
2.1. 연구 참여자 선정 55
2.2. 연구 참여자 정보 58
3. 자료수집 65
4. 자료 분석 68
5. 타당도 및 신뢰도 70
Ⅳ. 연구 결과 74
1. 중년기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과정에 놓인 삶의 환경과 맥락 74
1.1. 재취업 경험 이야기 74
1.2. 중년기 여성의 경력단절 요인 83
1.3. 중년기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이유 94
2. 중년기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과정에서 전환학습 경험 105
2.1. 기존 준거 틀을 깨는 인식 전환 경험 105
2.2. 취업이라는 촉매 사건을 통한 관점 전환 경험 117
2.3. 교류 관계를 통한 의미 전환 경험 124
3. 중년기 경력단절 여성의 전환학습 경험 이후 삶 131
3.1. 나눔과 가치를 추구하는 삶 132
3.2.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도전하는 삶 139
3.3. 타인과의 관계로 향상된 삶 147
Ⅴ. 결론 및 제언 156
1. 요약 156
2. 논의 및 결론 159
2.1. 논의 159
2.2. 결론 168
3. 제언 173
1. 정책적 제언 173
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75
참고문헌 178
부록 194
〈부록 1〉 194
〈부록 2〉 196
ABSTRACT 197
〈표 Ⅱ-1〉 중년기 여성의 인생 발달단계별 특징 24
〈표 Ⅱ-2〉 학자들의 중년기 및 중년기 여성의 발달과업 29
〈표 Ⅱ-3〉 OECD 국가들의 경제활동 참가율 성별 비교 34
〈표 Ⅱ-4〉 Mezirow의 전환학습 10단계 44
〈표 Ⅲ-1〉 연구 참여자 정보 59
〈표 Ⅲ-2〉 심층 면담 주요 질문 내용 68
〈표 Ⅳ-1〉 중년기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과정에 놓인 삶의 환경과 맥락 104
〈표 Ⅳ-2〉 중년기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과정에서 전환학습 경험 130
〈표 Ⅳ-3〉 중년기 경력단절 여성의 전환학습 경험 이후 삶 154
〈그림 Ⅱ-1〉 전환학습 모형 틀 51
〈그림 Ⅳ-1〉 중년기 경력단절 여성의 전환학습 경험 과정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