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Ⅰ.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2. 연구문제 18
3. 용어 정의 18
가. 수행접근목표 18
나. 수행접근목표의 자율동기 19
다. 수행접근목표의 통제동기 19
라. 학업적 자기효능감 19
마. 수업흥미 20
바. 적응적 학습전략 20
사. 부적응 학습전략 20
아. 부정행위 20
자. 쉬운 과제난이도 선호 21
Ⅱ. 이론적 배경 22
1. 성취목표이론의 발달 22
2. 목표복합체(Goal Complex): 목표와 이유 분리 26
3. 자기결정성 이론과 성취목표 추구의 이유 (자율동기와 통제동기) 26
4. 수행접근목표의 효과 31
가. 수업흥미 31
나. 학업적 자기효능감 32
다. 적응적 학습전략 33
라. 부적응적 학습전략 35
마. 부정행위 36
바. 쉬운 과제난이도 선호 37
Ⅲ.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측정 도구 39
가. 성취목표 39
나. 수행접근목표를 추구하는 이유: 자율동기와 통제동기 39
다. 수업흥미 40
라. 학업적 자기효능감 41
마. 적응적 학습전략 41
바. 부적응적 학습전략 42
사. 부정행위 43
아. 쉬운 과제난이도 선호 43
3. 분석 방법 44
Ⅳ. 연구 결과 46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46
가. 주요 변인 간의 상관분석 47
2. 수행접근목표와 자율동기, 통제동기의 영향 49
가. 수업흥미 49
나. 학업적 자기효능감 51
다. 적응적 학습전략 53
라. 부적응적 학습전략 55
마. 부정행위 60
바. 쉬운 과제난이도 선호 64
Ⅴ. 논의 및 결론 67
1. 수행접근목표의 효과 67
2. 수행접근목표 추구의 이유: 자율동기 및 통제동기의 영향 68
3. 자율동기와 통제동기의 조절 효과 70
4.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제언 73
참고문헌 75
Abstract 86
부록 91
〈표 1〉 연구대상의 인구학적 특성 38
〈표 2〉 주요 변인의 상관분석 및 기술통계 (N=489) 48
〈표 3〉 수행목표를 추구하는 이유(자율동기와 통제동기)가 수업흥미에 미치는 영향력 50
〈표 4〉 수행목표를 추구하는 이유(자율동기와 통제동기)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 52
〈표 5〉 수행목표를 추구하는 이유(자율동기와 통제동기)가 적응적 학습전략에 미치는 영향력 54
〈표 6〉 수행목표를 추구하는 이유(자율동기와 통제동기)가 부적응적 학습전략에 미치는 영향력 57
〈표 7〉 수행접근목표를 추구하는 이유(자율동기와 통제동기)가 부정행위에 미치는 영향력 62
〈표 8〉 수행접근목표를 추구하는 이유(자율동기와 통제동기)가 쉬운 과제 난이도 선호에 미치는 영향력 65
[그림 1] 자기결정성이론의 동기 유형 분류 29
[그림 2] 수행접근목표와 자율동기간의 상호작용이 부적응적 학습전략에 미치는 영향 58
[그림 3] 수행접근목표와 통제동기간의 상호작용이 부적응적 학습전략에 미치는 영향 59
[그림 4] 수행접근목표와 자율동기간의 상호작용이 부정행위에 미치는 영향 63
[그림 5] 수행접근목표와 통제동기간의 상호작용이 쉬운 과제난이도 선호에 미치는 영향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