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Ⅰ.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 문제 17
Ⅱ. 학점은행제 개념과 지방자치단체 학점은행제 운영 현황 18
1. 학점은행제 개념 18
2. 지방자치단체 학점은행제 운영 현황 26
3. 지방자치단체 학점은행제 담당자(평생교육사) 역할 및 현황 33
4. 학점은행제 학사지원 활동 실태 41
가. 우리나라 학사지원 활동의 현재 42
나. 현재 학사지원 활동의 문제점 42
다. 학사지원 활동의 필요성 45
5. 선행연구 고찰 46
Ⅲ. 연구 방법 49
1. 반성적 실천 연구 방법 50
2. 연구 기간 및 연구 참여자의 특성 56
3. 자료 수집 및 분석 58
가. 자료 수집 58
나. 자료 분석 59
4. 연구 참여자의 윤리적 고려 66
Ⅳ. 학점은행제 참여학습자들을 위한 맞춤형 학사지원서비스 활동 67
1. 학습자 유형별 학점 이수 계획수립 지원활동 68
가. 계획 및 의도 69
나. 실행 72
다. 반성적 성찰 85
2. 학습자 상황별 학습지원체계 마련을 위한 지원활동 91
가. 계획 및 의도 92
나. 실행 95
다. 반성적 성찰 115
Ⅴ. 논의 121
1. 연구자에게 주는 의미 121
2.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과정 참여학습자에게 주는 의미 124
3. 지방자치단체 학점은행제 교육 현장에 주는 의미 126
Ⅵ. 결론 130
참고문헌 136
ABSTRACT 144
〈표Ⅱ-1〉 학점은행제 주요 추진 경과 20
〈표Ⅱ-2〉 학점은행제와 대학교의 차이점 22
〈표Ⅱ-3〉 최근 5년간 학위취득자 현황 24
〈표Ⅱ-4〉 최근 5년간 학점원별 학점인정 현황 25
〈표Ⅱ-5〉 지방자치단체 출석수업기반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 32
〈표Ⅱ-6〉 지방자치단체 학점은행제 담당자(평생교육사) 현황 35
〈표Ⅲ-1〉 연구 참여자 기본 정보 57
〈표Ⅲ-2〉 단계별 활동 계획과 분석 자료 및 분석 준거 63
〈표Ⅳ-1〉 내담 학습자 유형별 맞춤형 정보제공을 위한 기초 질문 89
〈표Ⅳ-2〉 내담 학습자 유형별 맞춤형 정보제공을 위한 상태 분석 및 해결 전략 90
〈표Ⅳ-3〉 내담 학습자 학습지속성을 위한 학습지원체계 마련을 위한 기초 질문 119
〈표Ⅳ-4〉 내담 학습자 상황별 맞춤형 학습상담을 위한 상태 분석 및 해결 전략 120
그림 Ⅱ-1. 학점은행제란? 19
그림 Ⅱ-2. 학습자등록 현황 23
그림 Ⅱ-3.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 현황 27
그림 Ⅱ-4. 정부관련기관 및 특수학교, 중요무형문화재기관, 고등기술학교 현황 29
그림 Ⅱ-5. 학점은행제 담당자(평생교육사)와 학습자, 교·강사 쌍방향 관계 형성 38
그림 Ⅱ-6. 학점은행제 온라인 학습설계 자주 묻는 질문(FAQ) 44
그림 Ⅲ-1. 듀이(Dewey)의 과학적 탐구 논리에 근거한 5개 과정 51
그림 Ⅲ-2. 학점은행제 맞춤형 학사지원서비스 활동의 실천 과정 54
그림 Ⅲ-3. 학사지원서비스 활동 1단계 54
그림 Ⅲ-4. 학사지원서비스 활동 2단계 55
그림 Ⅳ-1. 연구 참여자 에니어그램 검사활용 실제 사례 예1 100
그림 Ⅳ-2. 연구 참여자 에니어그램 검사활용 실제 사례 예2 101
그림 Ⅳ-3. 1:1 학습상담 활동 실천 내용 사례 예1 103
그림 Ⅳ-4. 1:1 학습상담 활동 실천 내용 사례 예2 106
그림 Ⅳ-5. 1:1 개인별 상담사례 활용 예 107
그림 Ⅳ-6. 2022~2023년 시장표창자 사례 공적조서 예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