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및 연구모형 20
3. 용어 정의 21
1) 행복감 21
2) 조직문화 22
3)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 22
4) 직무만족도 23
Ⅱ. 이론적 배경 24
1. 행복감 24
1) 행복감의 개념 24
2) 행복감의 구성요인 27
3)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행복감 관련 선행연구 32
2. 조직문화 36
1) 조직문화의 개념 36
2) 조직문화의 구성요인 39
3) 어린이집의 조직문화 관련 연구 43
3. 일과 삶의 균형 46
1)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의 개념 46
2)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의 구성요인 48
3) 영아반 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 관련 선행연구 54
4. 직무만족도 58
1) 직무만족도의 개념 58
2) 직무만족도의 구성요인 60
3) 영아반 교사의 직무만족도 관련 선행연구 63
5. 조직문화, 일과 삶의 균형, 직무만족도, 행복감 간의 관계 66
Ⅲ. 연구방법 70
1. 연구대상 70
2. 연구도구 72
1) 영아반 교사의 행복감 척도 72
2) 어린이집 조직문화 척도 73
3) 일과 삶의 균형 척도 74
4) 직무만족도 76
3. 연구절차 77
1) 예비조사 77
2) 본 조사 78
4. 자료분석 78
1) 응답자의 특성과 측정 변인의 정규성 및 신뢰도, 타당도 검증 78
2) 측정 변인에 따른 차이 검증과 변인 간 관계 분석 79
3)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한 변인 간 구조적 관계 분석 79
4) 팬텀 모델을 이용한 개별 매개 관계 분석 81
Ⅳ. 연구결과 82
1. 측정 변인의 기술통계 및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82
1) 측정 변인의 기술통계 82
2) 연령에 따른 차이 검증 84
3)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 검증 86
4) 학력에 따른 차이 검증 88
5) 근무기관에 따른 차이 검증 90
6) 근무경력에 따른 차이 검증 92
2. 조직문화, 일과 삶의 균형, 직무만족도, 행복감의 상관관계 93
3. 측정모형 검증 95
1) 집단문화와 행복감의 구조적 관계 검증 96
2) 발전문화와 행복감의 구조적 관계 검증 102
3) 위계문화와 행복감의 구조적 관계 검증 109
4) 합리문화와 행복감의 구조적 관계 검증 116
Ⅴ. 논의 및 결론 123
1. 요약 및 논의 123
1) 어린이집 조직문화, 행복감, 일과 삶의 균형, 직무만족도 정도 및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123
2) 어린이집 조직문화, 일과 삶의 균형, 직무만족도가 행복감과의 관계 127
3) 어린이집 조직문화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일과 삶의 균형과 직무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분석 132
2. 결론 및 제언 135
참고문헌 139
부록 170
ABSTRACT 176
〈표 1〉 행복감의 개념 27
〈표 2〉 행복감의 구성요인 29
〈표 3〉 조직문화의 개념 38
〈표 4〉 학자에 따른 일과 삶의 균형의 구성요인 50
〈표 5〉 영아반 교사의 직무만족도 구성요인 63
〈표 6〉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1
〈표 7〉 행복감 문항 구성 및 신뢰도 73
〈표 8〉 조직문화 문항 구성 및 신뢰도 74
〈표 9〉 일과 삶의 균형 문항 구성 및 신뢰도 76
〈표 10〉 직무만족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77
〈표 11〉 측정 변인의 기술통계 82
〈표 12〉 연령에 따른 차이 84
〈표 13〉 결혼 여부에 따른 차이 86
〈표 14〉 학력에 따른 차이 88
〈표 15〉 근무기관에 따른 차이 90
〈표 16〉 근무경력에 따른 차이 92
〈표 17〉 영아반 교사의 행복감 영향 변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 94
〈표 18〉 집단문화 측정모형의 적합도 96
〈표 19〉 집단문화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8
〈표 20〉 집단문화 측정모형의 판별분석 결과 99
〈표 21〉 집단문화 구조모형의 분석 결과 101
〈표 22〉 집단문화 매개효과의 개별적 유의성 검정 결과 102
〈표 23〉 발전문화 측정모형의 적합도 103
〈표 24〉 발전문화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4
〈표 25〉 발전문화 측정모형의 판별분석 결과 105
〈표 26〉 발전문화 구조모형의 분석 결과 107
〈표 27〉 발전문화 매개효과의 개별적 유의성 검정 결과 108
〈표 28〉 위계문화 측정모형의 적합도 109
〈표 29〉 위계문화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1
〈표 30〉 위계문화 측정모형의 판별분석 결과 112
〈표 31〉 위계문화 구조모형의 분석 결과 114
〈표 32〉 위계문화 매개효과의 개별적 유의성 검정 결과 115
〈표 33〉 합리문화 측정모형의 적합도 116
〈표 34〉 합리문화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8
〈표 35〉 합리문화 측정모형의 판별분석 결과 119
〈표 36〉 합리문화 구조모형의 분석 결과 121
〈표 37〉 합리문화 매개효과의 개별적 유의성 검정 결과 122
[그림 1] 연구모형 21
[그림 2] Quinn과 Kimberly(1984)의 조직문화 유형 구분 40
[그림 3] 집단문화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97
[그림 4] 집단문화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100
[그림 5] 발전문화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103
[그림 6] 발전문화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106
[그림 7] 위계문화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110
[그림 8] 위계문화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113
[그림 9] 합리문화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117
[그림 10] 합리문화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