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8
Ⅱ. 대화 행위 기반 탐구 학습의 개념과 과정 19
1. 대화 행위와 대화 탐구를 융합한 학습 19
2. 대화 행위 기반 탐구 학습의 과정 28
Ⅲ. 연구 방법 35
1. 연구 방법과 연구 대상자 현황 35
가. 연구 방법: 질적 사례연구 35
나. 연구 대상자 현황 36
2. 자료의 분류와 분석 39
가. 자료의 분류 39
나. 자료의 분석과 해석 41
Ⅳ. 대화 행위 기반 탐구 학습을 경험한 대학생의 학습역량 변화 53
1. 대학생의 대화 행위 기반 탐구 학습 경험 과정과 변화 53
가. 새로운 것과의 직면(첫 만남의 반응) 55
나. 적응노력 60
다. 변화와 성장 76
2. 대화 행위 기반 탐구 학습 경험을 통한 변화의 과정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인 94
가. 학습자 개인적 노력(내적인 변화) 95
나. 학습 공동체적인 노력: 파트너쉽 형성 98
다. 학습공간의 의미 전환: 수업에서 의미를 창출(깨달음) 105
라. 교수자의 노력 109
Ⅴ. 논의 113
1. 대학: 수업의 장에서 혁신적 시도와 도전이 허용되는 곳 113
2. 대학혁신의 주체: 교수자, 수업혁신의 원동력 114
Ⅵ. 결론 116
1. DAIL: 교수자의 혁신적 수업방식의 시도와 첫 만남 116
2. 혁신적 수업방식에 대한 대학생의 적응 노력 117
3. 적응 노력의 결과: 변화와 성장을 경험 119
4. 대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중요하게 작용한 요인 분석 120
참고문헌 122
부록 125
1. 새로운 것과의 직면(첫 만남의 반응)에 대한 자료 분석 125
2. 적응노력에 대한 자료 분석 130
3.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 분석 144
4. 대화 행위 기반 탐구 학습 경험을 통한 변화의 과정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인에 대한 자료 분석 166
ABSTRACT 177
〈표 Ⅱ-1〉 대화 행위 협력적 탐구 학습의 원리 26
〈표 Ⅱ-2〉 대화 행위 기반 탐구 학습의 구성요소 29
〈표 Ⅲ-1〉 학기별 분석한 자료의 수와 학생 수 36
〈표 Ⅲ-2〉 연구 대상자 현황 37
〈표 Ⅲ-3〉 연구 대상자 현황 요약 38
〈표 Ⅲ-4〉 자료 분류 방법 및 의미설명 40
〈표 Ⅲ-5〉 자료 출처 분류표시 40
〈표 Ⅲ-6〉 자료 제시의 예 40
〈표 Ⅲ-7〉 1단계: 대학생들은 대화 행위 기반 탐구 학습을 어떻게 경험하였는가와 관련된 글 찾기 41
〈표 Ⅲ-8〉 2단계: 1단계에서 의미가 유사한 글 찾아 소제목 붙이기 46
〈표 Ⅲ-9〉 3단계: 2단계에서 의미가 유사한 소제목들을 찾아 총괄제목 붙이기 49
〈표 Ⅲ-10〉 연구문제 1: 대학생들은 대화 행위 기반 탐구 학습 과정을 어떻게 경험하였고, 무엇이 변화되었는가에 대한 분석 자료 50
〈표 Ⅲ-11〉 연구문제 2: 대화 행위 기반 탐구 학습을 통해 변화하는 과정에서 중요하게 작용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분석 자료 52
〈표 Ⅳ-1〉 대학생들의 대화 행위 기반 탐구 학습 경험 과정과 변화 53
〈표 Ⅳ-2〉 대학생들의 대화 행위 기반 탐구 학습 경험을 통한 변화의 과정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인 94
〈그림 Ⅱ-1〉 대화 행위 기반 탐구 학습 과정 모형 30
〈그림 Ⅱ-2〉 대화 행위 기반 탐구 학습 과정 상호작용 흐름도 31
〈그림 Ⅱ-3〉 대화 행위 기반 탐구 학습 경험 및 변화 과정 32
〈그림 Ⅱ-4〉 대화 행위 기반 탐구 학습 경험을 통한 변화의 과정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인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