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기업환경과 생산전략 / 나웅배 1
차례 1
I. 80년대를 향한 우리나라의 기업환경 1
(1) 급격한 기술혁신 1
(2) 소득의 증대와 소비구조의 변화 2
(3) 상호의존성의 증대 2
(4) 인간관계의 중요성증대 2
(5) 공해(公害)와 기업의 사회적책임의 증대 2
II. 생산 및 기술전략 3
(1) 제품의 다각화(多角化)전략 3
(2) 기업의 생산규모의 적정화 6
(3) 생산성향상의 기초조건으로서의 3S원칙의 실천 8
(4) 단순화와 다양화의 조화 8
(5) 생산계획의 수립과 재고관리체제의 정비 9
(6) 작업연구를 통한 노동절약의 촉진 10
(7) 가치분석(value analysis) 기법의 활용에 의한 원가의 대폭적인 절하 시도 11
(8) 기술정보의 수집과 개발의 촉진 13
(9) 기술자우대분위기의 조성 14
(10) 계열화의 촉진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