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서론=59,59,1
II.능력중심 교사교육=59,59,1
1.배경=59,59,2
2.원리=60,60,6
III.현직 교사교육의 현황과 문제점=65,65,1
1.연수목표=65,65,2
2.수업의 장에서의 인간화 및 개별화=66,66,1
3.평가의 타당성과 연수의 책무성=66,66,2
4.교사와 교사교육 담당강사와의 협조체제=67,67,1
5.그 밖의 현황=67,67,2
IV.개선방안=68,68,1
1.재교육 목표의 정립과 교육과정의 표준화=68,68,1
2.연수방법의 다양화와 연수 기회의 확대=69,69,2
3.연수 운영의 인간화(합리화)=71,71,1
4.연수 평가와 책무성=71,71,1
5.연수 담당 기관의 전문화와 행정적 지위 확립=71,71,2
V.결론=72,72,2
Abstract=74,7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