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컴퓨터 보조수업(CAI)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 許雲那 1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II. 선행연구의 고찰 4
1. Computer 교육의 필요성 및 컴퓨터교육의 수준 4
2. 컴퓨터 수업(CBI)의 구성 요소 : CAI와 CMI 6
3. 컴퓨터 보조수업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10
1) CAI의 기본원리 10
2) CAI의 기본유형(mode) 및 관련 교수변인 12
3) CAI의 요구분석 및 교수설계 16
4. CAI의 활용 및 효과 20
○ 활용(조사연구) 20
○ 교수효과 21
III. 연구방법 및 내용 25
1. 연구가설 25
2. 대상 학습내용과 대상 학생 25
3.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25
4. 학습자료 및 검사지 개발 26
5. 연구실시 27
6. 연구의 한계 28
7. 자료처리 및 결과 28
IV. 결과분석 및 제언 30
1. 결과분석 30
1) 학업성취도 30
2) 학습흥미도(태도) 32
3) 학습시간 33
2. 결론 및 제언 33
ABSTRACT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