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서론=44,46,2
II.산수과 학습 지도의 문제점=45,47,1
III.산수과 수업의 개선방향=45,47,1
1.산수 교과서나 교제에 대한 신봉을 갖지 말아야 한다=45,47,1
2.교사의 발문은 수렴적인 사고보다 확산저인 사고로=45,47,2
3.학습의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해야=46,48,1
4.교사는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고 조언자가 되어야 한다=46,48,1
IV.학습 유형에 따른 지도 과정안 작성 활용=46,48,1
V.산수과 지도의 실제(실천 사례)=46,48,1
1.산수과의 일반적 지도과정=46,48,2
2.학습 유형에 따른 지도=47,49,6
VI/IV.결론=52,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