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머리말=20,22,2
II.교실 개혁의 당위와 학력관의 수정=21,23,1
1.교실개혁의 당위=21,23,1
2.학력관의 혁신 또는 수정=21,23,2
III.국어과 교육의 현주소와 개선 방향=22,24,1
1.국어과 교육의 본질과 현황=22,24,1
2.말하기 지도의 현황과 개선방향=22,24,2
3.작문지도의 현황과 개선방향=23,25,1
IV.국어과의 탐구적 학습지도를 위한 몇 가지 제언=23,25,1
1.유형에 얽매이지 말고 다양한 수업 전략을=23,25,2
2.학생을 주체로한 주체적 탐구 학습으로=24,26,1
3.질문과 발표가 왕성한 동태적 수업으로=24,26,1
4.입시나 진도에 집착하지 말자=24,26,2
5.자습서에의 의존도를 줄이자=25,27,1
6.헌 교과서의 사용은 금해야 한다=25,27,1
7.학습장의 개별화와 필기용구의 지도=25,27,2
8.작문력 제고에 지속적인 관심을=26,28,1
9.기타=26,28,1
V.맺는말=26,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