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연구의 동기=209,211,1
II.지도를 위한 계획=210,212,1
1.국민정신 교육 9대 덕목의 행동적 분석=210,212,2
2.행동 발달 상황 분석=211,213,1
3.표적 행동 설정=211,213,2
III.지도의 실제=212,214,1
1.역할 중심의 분단 조직=212,214,2
2.행동 평가 카드 작성 및 활용=213,215,2
3.행동 평가의 실제=214,216,1
4.일일 생활 반성 협의회 운영=214,216,2
IV.지도결과=215,217,1
1.자기 생활에 대한 높은 관심도=215,217,1
2.국민 정신 교육의 행동적 심화 지도=215,217,1
3.행동 발달 상황 평가의 적절성=215,217,1
4.아동 주체활동의 신장=216,218,1
5.아동이 경영하는 학급=216,218,1
6.학부모들에게 교육 상담자료 제공=216,218,1
V.맺는말=216,2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