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머리말=202,204,1
II.외국의 특수 교육 실태=202,204,2
1.특수 교육의 성립 과정=203,205,2
2.특수 학급 교육 대상의 변화=204,206,2
3.특수 학급의 체제=205,207,1
III.현행 우리 나라 특수 학급 운영 실태=205,207,1
1.교육 과정의 미비=205,207,1
2.교사의 전문성 결어=206,208,1
3.특수 학급 학생의 다양화=206,208,1
4.교수·학습 기자재 및 학습 자료의 미비=206,208,1
IV.개선 방안=206,208,1
1.교사의 전문성 제고=206,208,1
2.교육 프로그램의 다양성 조장=206,208,2
3.특수아의 판별 과정의 개선=207,209,1
4.고립적 환경 개선=207,209,1
5.교육 방법의 효율성=207,209,1
6.일반 학급과 특수 학급의 통합화=207,209,1
V.맺음말=207,20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