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교육연구의 양적ㆍ질적 접근방법/成龍龜 1
I. 서언 1
1. 교육연구의 전개과정 2
2. 본 연구의 목적, 방법 및 제한점 3
II. 양적ㆍ질적 접근방법의 배경 및 시각 3
1. 철학적 배경의 비교 3
(1) 양적 접근방법의 철학적 배경 3
(2) 질적 접근방법의 철학적 배경 4
2. 접근시각의 비교 5
(1) 귀납적 논리-연역적 논리 5
(2) 타당도-신뢰도 6
(3) 주관성-객관성 6
(4) 국지성-보편성 6
(5) 총체적 분석-요인분석 7
(6) 접근성-이원성 7
(7) 맥락중심-결과중심 8
(8) 내부자적-외부자적 8
(9) 생성적-입증적 8
(10) 구성적-재열거적 9
III. 연구절차에 따른 양적ㆍ질적 접근방법의 비교 9
1. 연구목적 10
2. 가설 11
3. 도구 및 자료수집 11
4. 자료분석 및 해석 13
5. 보충자료수집 및 보고서작성 13
IV. 양적ㆍ질적 접근방법의 통합 14
1. 질적 접근방법의 장단점 14
2. 양적 접근방법의 장단점 15
3. 두 접근방법의 통합 시도 15
V. 결론 16
참고문헌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