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머리말=39,41,2
II.수학 교육을 통한 사고력 지도의 방향=40,42,1
1.수학 교육의 성격과 교육 과정의 방향=40,42,1
2.사고력 지도의 방향=40,42,2
III.학습 유형에 따른 지도 과정안=41,43,1
1.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41,43,2
2.학습 내용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의 분류=42,44,2
IV.수학 학습지도의 실제=43,45,1
1.수학과 일반적 지도 과정=43,45,3
2.문제 해결 과정은 확인지도=45,47,1
3.수학과 사고력 지도 수업 전개안=45,47,7
4.수업활동에서의 발문=51,53,1
5.발문상의 유의점=52,54,1
V.맺는말=52,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