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193,192,1
1. 연구의 목적=193,192,3
2. 연구의 대상 및 범주=195,194,1
3. 연구의 제한점=195,194,2
II. 국어과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 방향 및 체제=196,195,1
1. 기본 방향의 특징 및 문제점=196,195,6
2. 체제의 비교=201,200,2
III.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202,201,1
1. 목표와 영역의 특징 및 문제점=202,201,9
IV.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210,209,1
1. 내용의 특징 및 문제점=210,209,3
V. 국어과 교육과정의 지도 및 평가=212,211,1
1. 지도(방법)와 평가의 특징 및 문제점=212,211,4
VI. 요약 및 결론=215,214,2
1. 시사점 및 제언=216,2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