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서론=303,305,2
II.문헌정보학의 학문적 규명=304,306,1
1.학문의 의미=304,306,2
2.문헌정보학의 특성=305,307,2
3.문헌정보학의 학문적 위치=306,308,1
4.오늘날 문헌정보학의 문제점=306,308,2
III.문헌정보학의 교육목적은 전문직사서의 양성에 있다=307,309,1
1.전문직의 기본적인 구비조건=308,310,1
2.도서관 현장에서는 주제 전문사서를 필요로한다=309,311,1
IV.각국의 문헌정보학 교육=309,311,1
1.우리나라 문헌정보학 교육의 변천과 사서양성제도=309,311,3
2.미국의 문헌정보학 교육=311,313,2
3.영국의 문헌정보학 교육=312,314,2
4.일본의 문헌정보학 교육=313,315,1
5.중국의 문헌정보학 교육(임동빈1997)=313,315,2
6.대만의 문헌정보학 교육=314,316,1
7.국내대비 외국의 문헌정보학의 특징=314,316,1
V.정보기술과 도서관 업무의 변화=315,317,1
1.운영시스템의 변화=315,317,1
2.정보 봉사력의 제고=315,317,1
3.도서관 업부내용의 변화=316,318,1
VI.교과과정 모형개발을 위한 각종 참고자료 수집 및 분석=316,318,2
1.문헌정보학 관련 교과정 및 교육영역에 관한 선행연구=317,319,3
2.문헌정보학 분야의 연구동향 관련 자료수집 및 분석=320,322,1
3.문헌정보학과 교육과정에 관한 현장사서들의 요구과목=320,322,3
4.현장전문직의 업무향상을 위한 계속교육=322,324,2
VII.전문분야별 사서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323,325,1
1.주제사서=323,325,2
2.「기록보존사서 또는 기록보존사」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324,326,2
3.시스템사서 양성프로그램=325,327,2
VIII.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모형 제시=326,328,1
1.영역제시=326,328,1
2.국내대학 문헌정보학과 개설교과목 영역별 실태조사=327,329,3
3.교과과정 모형제시=329,331,5
IX.결론 및 제언=333,335,3
Abstract=335,3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