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65,66,2
II. 자방자치시대에 있어 공무원 환경교육의 의의=66,67,1
1. 지방자치시대의 개발욕구와 환경문제=66,67,3
2. 환경친화적 자방자치의 토대로서 환경교육=68,69,2
III.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환경교육의 체계와 현황 분석=69,70,1
1. 공무원 환경교육의 체계=69,70,2
2. 국립환경연구원 환경교육의 현황 분석=71,72,3
3. 자방자치단체 환경교육의 현황 분석=73,74,3
IV.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환경교육의 문제점과 그 요인 분석=75,76,1
1. 자연과학과 기술공학에 치중된 교육=75,76,1
2. 강의중심 이론위주의 교육=75,76,1
3. 단편적 기능위주의 교육=76,77,1
4. 환경행정담당자에 치중된 교육=76,77,1
5. 교육기관의 전문성 결여 및 교육시간의 절대적 부족=76,77,1
V.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환경교육 혁신 방안=76,77,1
1. 교육기관의 혁신=76,77,2
2. 교육과정의 혁신=77,78,2
3. 교육대상의 혁신=78,79,1
4. 교육내용의 혁신=79,80,2
VI. 결론=81,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