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질문생성훈련이 컴퓨터 매개 통신을 이용한 학습자의 협력적 문제해결과정에 유의미한 효파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는 2차시의 집합교육기간.6차사의 원격교육기간.2차시의 평가기간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에게 문제해결과정에 필요한 질문목록이 제시된 질문차드를 제공하였고, 차시별로 문장형 수학문제를 제시하였다. 학습자들은 연구기간동안 조별로 협력하여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였다. 실험집단은 십합교육 기간 동안 질문의 중요성과 질문카드에 제시된 질문들올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 받은 후 문제를 해결하였고, 원격교육기간통안에는 웹프로그램에 내재된 ‘질문카드’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요구받았다. 통제집단의 경우에는 실험집단과 통일한 문제 및 질문카드를 제공받았지 만 설험 집단이 받은 것과 같은 질문에 대한 교육을 받지 못했고, 원격교육기간동안 이런 질문올 활용하도록 요구받지 않았다. 평가기간에는 질문생성훈련의 효파를 보기 위해 아무런 안내도 제공하지 않았다. 연구결과는 3가지 방법으로 분석되었다. 질문생성훈련이 학습자들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올 알아보기 위해 매시지 내용이 분석되었고, 문제해결올 위한 시도나 증거제시횟수를 증가시키는지 알아보기 위해 문제해결과정이 분석되었다. 마지 막으로 질문 생성훈련이 화습자들의 문제해결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지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전 · 사후 문제해결력 검사가 실시되었다. 본 연구플 통해 질문생성 훈련이 컴퓨터 매개 통신율 이용한 협력학습환경에서 질문과 진술의 빈도를 높이연서 화습자들의 활발한 언어적 상호작용올 유도한다는 것올 알 수 있었다. 또한 질문생성 훈련은 협력적 문제해결파정에서 문제해결올 위한 증거제시 빈도를 높이고, 문제해결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도록 도와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질문생성 훈련이 문제해결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올 마치지 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