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설=1009,1013,3
II. 전자거래상 소비자 피해 현황=1011,1015,3
III. 전자거래상의 소비자 보호를 위한 현행 방문판매법의 문제점=1013,1017,1
1. 전자거래의 등장과 소비자 보호제도의 미비=1013,1017,1
2. 방문판매법상의 소비자 보호=1014,1018,1
3. 현행 방문판매법의 문제점=1014,1018,3
IV. 전자거래상 소비자 보호를 위한 방문판매법의 개선방안=1016,1020,1
1. 개정의 기본방향=1016,1020,2
2. 인터넷 사이버몰 사업자의 표시.광고행위의 규제=1017,1021,6
3. 청약철회제도의 개선=1022,1026,6
4. 개인정보의 보호=1027,1031,2
5. 통신판매의 정의 및 통신판매업자의 신고제도 개선=1028,1032,2
6. 인터넷을 통한 피라미드 판매의 규제=1029,1033,2
7. 공정거래위원회와 시.도간의 업무조정=1030,1034,2
8. 기타 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한 법제도적 정비방안=1031,1035,2
III. 결어=1032,1036,3
(ABSTRACT)=1035,10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