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119,120,3
2. 민간단체들의 대북지원 사업개관=121,122,5
3.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전략=125,126,4
4. 대북인도지원민간단체의 모금마케팅전략:경험적인 사례들을 중심으로=128,129,2
1) 모금홍보활동에 관한 대표적인 윤리강령들=129,130,2
2) 기아와 빈곤의 선정화=131,132,2
3) 남한사회의 상대적인 우월감 반영=132,133,5
5. 비윤리적 모금활동을 전개할 수밖에 없는 동인들=137,138,1
1) 대북지원단체들의 과당경쟁=137,138,2
2) 대북지원단체들의 부익부-빈익빈 현상=138,139,3
3) 대북지원단체들의 지원분야 전문성 결여=140,141,2
4) 대북인도지원 활동의 정치성=141,142,2
5) "동정심 촉발전략"의 유효성=142,143,2
6. 남북한간의 사회통합을 위한 함의:북한인들의 타자화와 우리들의 자기성찰=143,144,4
참고문헌=147,148,2
abstract=149,1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