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31,35,1
I. 서론=32,36,3
II. 이론적 배경=34,38,1
1. 컴퓨터 기능문해의 개념=34,38,2
2. 컴퓨터 기능문해의 영역 및 구성 요소=35,39,2
3. 컴퓨터 기능문해의 사회적 의미=37,41,1
4. 컴퓨터에 대한 접근 기회와 활용에 있어서의 성별 격차: 선행 연구 고찰=37,41,2
III. 연구방법=38,42,1
1. 연구대상=38,42,2
2. 조사 도구 및 변수=39,43,3
3. 자료수집=41,45,1
4. 자료분석=42,46,1
IV. 결과 분석 및 해석=42,46,1
1. 성별에 따른 컴퓨터 이용 실태=42,46,3
2. 컴퓨터 기초 기능 수준의 차이=45,49,2
3. 성별에 따른 워드프로세서 기초 활용 능력 수준의 차이=46,50,3
V. 성별 컴퓨터 기능문해 격차 해소방안=49,53,1
1. 초·중등학교 여학생의 정보화 마인드 제고를 위한 교육과 홍보 강화=49,53,1
2. 대중매체의 적절한 활용을 통한 정보화 마인드 고취=49,53,1
3. 성인 여성을 위한 컴퓨터 친화적 환경 조성=50,54,1
4. 성인 여성을 위한 컴퓨터 기능문해 교육과정 모형 개발=50,54,1
5. 성인 여성을 위한 정보화 프로그램과 컨텐츠 개발=50,54,1
6. 성인 여성의 컴퓨터 기능문해 증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 구축=51,55,1
7. 대학생의 컴퓨터 문맹퇴치 봉사활동 전개=51,55,1
8. 버스투어(bus touring)를 통한 컴맹탈출 운동 전개=51,55,2
VI. 결론=52,56,2
참고문헌=54,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