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한국사회에서 소외계층에 대한 세심한 배려를 결여한 학교선택제의 도입은 교육불평등을 심화시킬 가능성이 크다. 특히 영국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학교선택제가 시장원리에 대한 과도한 집착을 바탕으로 하여 시행된다면 그 위험성은 배가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먼저 서구의 사례를 중심으로 학교선택제의 등장 배경, 동향 및 계층적 함의를 심도있게 논의하였다. 그리고 고교평준화 제도의 공과와 연계시켜 학교선택제 도입의 타당성 및 문제점을 자립형 사립고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적 맥락에서 학교선택제가 교육평등 구현에 기여하기 위하여 지향하여야 할 정책 방향을 제시하였다. 기본적으로 한국사회에 도입되고 있는 학교선택제가 기존의 교육불평등을 심화시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계층이나 경제력에 관계없이 선호하는 학교에 취학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보완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업성취에서는 경쟁력이 없더라도 다른 분야에 적성과 특기를 지닌 소외계층 자녀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시켜줄 수 있는 방향에서 학교선택제가 도입되어야 한다. 그리고 어떠한 경우에도 정부는 자녀를 위하여 학교를 선택하는 학부모의 권리를 존중하는 일과 교육의 공공성을 유지시켜야 하는 책무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할 줄 아는 지혜를 보여 주어야 한다.School Choice and Educational Equ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