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143,146,2
II. 이론적 배경=145,148,1
1. 보육의 기능=145,148,1
2. 보육기관의 교육과정 운영=145,148,2
3. 보육기관의 교육환경 구성=147,150,2
4.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148,151,2
5. 부모교육=149,152,2
6. 영양·건강·안전관리=150,153,2
III. 연구방법=151,154,1
1. 연구의 대상=151,154,2
2. 연구의 도구=152,155,1
3. 자료의 처리=152,155,1
IV. 연구 결과 및 해석=153,156,1
1. 어머니의 배경변인에 따른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인식 차이=153,156,4
2. 어머니의 배경변인에 따른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평가=157,160,5
V. 결론=161,164,2
참고문헌=162,165,4
ABSTRACT=166,1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