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155,157,2
II. 연구 방법=156,158,1
III.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개념 배경으로의 '고객'과 '정보기술'의 이해=157,159,1
1. 고객의 이해=157,159,4
2. 정보기술의 이해=160,162,1
IV. 기술발전과 경영접근 측면에서의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161,163,1
1. 기술발전과 경영문제=161,163,2
2. 기술발전과 새로운 책=162,164,2
3. 경영 안정성 모델(business stability model)=163,165,1
4. 경영의 일시적 유행(management fads and fashion)인 기민 경영(Agilety management)=164,166,1
5. 퓨전 경제하에서의 생산 방식의 변화=165,167,1
V.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으로의 이동=166,168,1
1. 대량생산시스템의 한계=166,168,1
2. 즉시성과 윤택성=166,168,2
3. 생산시스템의 변화 - 네오포디즘과 유연생산=167,169,1
VI.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의 도입=167,169,1
1. 개념=167,169,2
2. 새로운 패러다임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168,170,3
VII. 능력으로서의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170,172,1
1. 혁신적 기술 능력=170,172,2
2. 고객화된 제품에 대한 시장수요평가능력=171,173,2
VIII.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의 관리=172,174,1
1. 관계성유지=172,174,3
2. 리더의 역할 변화=174,176,2
3. 조직 설계=175,177,2
4. 프로슈머의 등장=176,178,1
IX.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의 실천 사례=176,178,1
1. 리바이스트라우스(Levi Strauss&Co)사의 맞춤청바지(personal pair) 프로그램=176,178,2
2. 휴릿 패커드(Hewlett-Packard : HP)=177,179,3
3. 외국사례=179,181,5
4. 우리나라 사례=183,185,5
X.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환경 - 시장동요의 이해=187,189,2
1. 미국 현황=188,190,3
2. 한국 경우=190,192,4
XI. 요약 및 결론=194,196,2
참고문헌=196,198,1
국내 문헌 및 자료=196,198,2
영미 문헌 및 자료=198,200,4
Abstract=202,2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