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1,4,2
II. 국어교육에서 매체언어에 대한 연구 현황과 문제점=3,6,1
1. 매체언어 개념과 국어교육의 상관 관계=3,6,3
2. 매체언어 교육의 연구사 및 그 한계=5,8,3
III. 매체언어의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내용 구성 방안=7,10,1
1.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전제될 사항=7,10,2
2. 영역 설정 방향=8,11,4
3. 학습 내용=12,15,9
IV. 교수·학습 실제=20,23,2
1. 듣기·말하기 교육 목표=21,24,1
2. 매체 텍스트 종류=21,24,1
3. 학습 내용=22,25,1
4. 교수 학습 활동=22,25,3
V. 결론=24,27,2
참고문헌=25,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