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27,30,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7,30,2
B. 연구 방법=28,31,2
C. 연구문제=29,32,1
II. 이론적 배경=29,32,1
A. 학습부진아의 정의 및 개념=29,32,2
B. 학습부진의 원인=30,33,3
C. 학습부진아의 특성=32,35,2
D. 학습부진아의 지도 방법=33,36,3
E. 수학과 학습부진의 원인 및 처방=36,39,2
F. 소집단 협동학습=38,41,4
III. 기초 조사=42,45,1
A. 수학과목에 대한 흥미도와 그 이유〈설문조사〉=42,45,5
B. 연구대상 학생 기초조사=46,49,3
IV. 연구방법 및 절차=48,51,1
A. 연구 대상 및 기간=48,51,1
B. 연구의 절차 및 측정도구=48,51,2
C. 연구의 가설=49,52,1
D. 선행 연구에 대한 고찰=49,52,2
V. 지도의 실제=50,53,1
A. 조건의 통제=50,53,1
B. 소집단 조직=50,53,2
C. 수업의 실제=51,54,8
VI. 결과 및 해석=58,61,1
A. 가설1 검증=58,61,1
B. 가설2 검증=59,62,1
VII. 결론 및 제언=59,62,2
참고문헌=61,64,1
ABSTRACT=62,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