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143,146,1
1. 연구 필요성=143,146,2
2. 연구 목적=144,147,1
3. 연구 가설=144,147,1
4. 연구 방법 및 범위=145,148,1
5. 용어 정의=145,148,2
II. 협동학습 이론적 배경=146,149,1
1. 협동학습 개념=146,149,2
2. 협동학습 기본 원리=148,151,2
3. 협동학습 수업 모형=149,152,3
4. 선행 연구 고찰=151,154,3
III. 기술·가정 교과 ICT 협동학습 모형 설계=153,156,1
1. 교수자 역할=153,156,2
2. 학습자 조직=154,157,1
3. 교수·학습 활동(교수·학습 지도안)=154,157,4
4. 평가 방안=158,161,1
IV. 연구 방법 및 절차=158,161,1
1. 연구 대상=158,161,1
2. 실험 설계=158,161,2
3. 연구 도구=159,162,1
4. 연구 절차(실행 설계)=159,162,3
5. 자료처리 및 분석 방법=161,164,1
V. 연구 결과 및 분석=162,165,1
1. 학업성취도의 검증=162,165,2
VI. 요약 및 결론=164,167,2
참고문헌=165,16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