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51,54,1
I. 서론=52,55,1
1. 연구 배경 및 목적=52,55,2
2. 연구 수행 방법=53,56,2
II. 이론적 고찰 및 해외사례 검토=54,57,1
1. 국내외 관련 기준 검토=54,57,4
2. 관련 문헌 검토=57,60,1
III. 새로운 도로설계기준 정립=57,60,1
1. 설계속도 구분의 문제점=57,60,2
2. 새로운 도로설계기준 정립방향=58,61,1
IV. 국내 관련자료 분석을 통한 설계 속도 합리화 방안=58,61,2
1. GIS 데이터 구축 과정=59,62,1
2. 도로ㆍ지형ㆍ지역 관련 데이터 구축 과정=59,62,5
V. 새로운 설계속도 기법을 통한 분석=64,67,1
1. 일반국도의 도로기능ㆍ지형ㆍ지역 구분=64,67,4
2. 새로운 도로설계기준 제시=67,70,2
VI.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68,71,1
1. 결론=68,71,1
2. 향후 연구 과제=68,71,1
참고문헌=68,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