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머리말=23,26,2
II. 수차의 역사적 배경=25,28,1
1. 수차의 발전과정=25,28,3
2. 수차의 개량과 보급=27,30,8
III. 자승도해=34,37,1
1. 자승차도 해설=34,37,3
2. 자승도해=36,39,19
IV. 자승차 복원설계=55,58,1
1. 자승차 부속기구 구조=55,58,3
2. 자승차 복원 설계 (사진 7, 8)=57,60,4
3. 자승차 도해 분석=60,63,4
V. 맺음말=64,67,6
□ Abstract=70,73,3
저(밑면) 1도=38,41,1
전(앞면) 2도=38,41,1
측(옆면) 3도=38,41,1
격판 4도=38,41,1
설 5도=38,41,1
수저 6도=38,41,1
①-1ㆍ2. 전후통ㆍ후통=39,42,3
①-3. 격판=41,44,1
①-4. 설=42,45,1
② 수륜=43,46,1
축 1수도=43,46,1
축지 2수도=43,46,1
수삽 4도=44,47,1
삽장 5도=44,47,1
쌍륜 6도=44,47,1
접목 3도=44,47,1
축지장삽단 7도=44,47,1
②-2. 수삽=45,48,3
②-3. 쌍륜=47,50,1
저(밑면) 1도=55,58,1
전(앞면) 2도=55,58,1
측(옆면) 3도=55,58,1
격판 4도=55,58,1
설 5도=55,58,1
수저 6도=55,58,1
수삽 4도=56,59,1
삽장 5도=56,59,1
쌍륜 6도)=56,59,1
접목 3도=56,59,1
축지장삽단 7도=56,59,1
축=56,59,1
축지=56,59,1
통가 1도=57,60,1
언조 2도=57,60,1
언조 계측지=57,60,1
수륜 계측지=58,61,1
방통 계측지=58,61,1
수저 계측지=58,61,1
자승차 완성도=59,62,1
자승차 설치도=60,63,1
〈사진 1〉맞두레=66,69,1
〈사진 2〉용두레=66,69,1
〈사진 3〉무자위=67,70,1
〈사진 4〉물풍구=67,70,1
〈사진 5〉『일본거류지시대 조선견문도해』'논에 물대기'=68,71,1
〈사진 6〉물레방아=68,71,1
〈사진 7〉자승차 복원=69,72,1
〈사진 8〉자승차 복원=69,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