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매체 다채널 환경에서 방송 채널에 대한 시청률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서 지상파방송 채널에 대한 충성도 및 브랜드 자산을 높이는 전략이 주목받고 있다. 이 연구는 지상파방송에 대한 채널 충성도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채널 브랜드 자산을 제시하고, 브랜드 자산이 채널 충성도, 즉 채널에 대한 반복 시청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검증하려 한다. 특히 채널 브랜드 자산 형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프로그램 품질 평가와 채널 시청량을 독립변수로 포함하는 동시에, 방송 시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성, 연령, 교육 수준, 소득, 타 매체 이용 등 변수들의 영향력을 통제한 상태에서 브랜드 자산이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했다. 연구 모형 검증을 위해, 개인 시청률 자료와 시청 프로그램 및 채널에 대한 평가 자료를 결합한 자료를 사용했기 때문에 이 연구가 제시한 분석의 타당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연구 결과, 인구사회학적 변수들의 영향을 통제한 상태에서 채널별 프로그램 품질 평가와 시청량이 브랜드 자산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자산에 대한 평가는 다시 채널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This study aimed to establish the empirical connection between channel brand equity and channel loyalty within the context of growing competitions among Korean terrestrial television channels. Based on the previous findings of the connection between evaluation of program quality and channel brand equity, this study proposed an extended model for accounting for the relationships among evaluation of program quality, channel brand equity, and channel loyalty. The rating data and the audience survey data were combined to be tested against the proposed model. It was found that evaluation of program quality and amount of channel watching were positively related to channel brand equity, which in turn influenced channel loyalty. The findings were discussed in terms of the implications for programming of terrestrial broadcas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