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실무 능력의 획득을 목표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의 설계 원리를 도출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실제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제안된 원리들의 효과성과 개선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실무 능력은 지식의 이해 및 고차적 문제 해결 능력과는 달리 일반 업무에서 일상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능력을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획득하기 위해서는 일방적인 강의 및 일련의 간단한 연습으로는 달성할 수 없으며, 특정 영역에 있어서 일정 수준 이상의 적용 능력을 목표로 하는 워크샵을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수 설계의 조직 전략 이외에도 '기본 교육', '워크샵', 그리고 '커뮤니티'를 통합하는 관리 전략으로 구성된 설계 원리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한 후, 교육 참가자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하여 설계 원리의 효과적 측면과 개선이 필요한 점을 확인하였다. 제안된 설계 원리들은 향후 유사한 조건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