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하는 직전 교사들의 교수 철학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탐색하고, 그 연계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직전 교사들의 교수 철학에 영향을 주는 세 변인으로는 ①인식론적 믿음 ②코스에서 수학한 교육이론에 대한 태도 ③교사로서의 효능성에 대한 인식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위스콘신 대학 STEP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를 확보하였으며, 양적 방법을 주로 하고 질적 방법을 보완적으로 활용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직전 교사들에게 보다 구성주의적이고 반성적인 교수 철학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①맥락적 인식론에 대한 교육, ②코스, 교수 및 조교의 이론적 방향을 명확히 하는 교육, ③복잡한 학습 환경 및 수업 상황을 다룰 수 있도록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교육으로 나아갈 것을 시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