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고용패널 자료를 사용하여 자녀교육을 위하여 거주지를 옮긴 경험이 있는 가족들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연구결과는 교육적 동기에 의한 거주지 이동은 가족의 경제력 및 사회계층과 밀접한 함수관계에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일반적으로 자녀교육을 위해 거주지를 옮긴 가족들은 자녀에 대한 기대교육수준이 높고, 취학 전 자녀에게 책 읽어주기에도 적극적이었으며, 평준화제도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시각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단, 자녀의 학교급에 따라 이주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상당히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어머니의 학력은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을 대변하는 제반 요인들을 통제했을 때 거주지 이동 가능성에 독자적인 영향력을 발휘하지 않는 것으로 판명되었다.